글 보관함

생명과학2 1단원 질문

생명과학2 1단원 세포와 물질대사 중 세포막을 통한 물질의 이동 관련 문의 입니다. 고장액에 있던 식물세포를 저장액으로 옮기는 과정을 삼투압, 팽압, 흡수력으로 나타낸 그래프에서 세포의 부피(상댓값)이 1.0일 때 세포 밖으로 나가는 물의 양과 세포 안으로 들어오는 물의 양이 동일한지 궁금합니다.

개정 초등교육과정 수학 내용 문의

올해 초등학교 5,6학년 과정이 개정되면서 2019년 기준 6학년 학생들은 2018년에 개정 전 과정으로 5학년 2학기에 배웠던 분수의 나눗셈과 소수의 나눗셈을 개정 6학년 1학기에 반복하여 배우게 되었습니다. 5학년 2학기와 6학년 1학기에 나오는 분수와 소수의 나눗셈은 모두 분수 ÷ 자연수, 소수 ÷ 자연수만 다루고 있는데, 개정 전 6학년 1학기에 배웠던 분수÷ 분수와 자연수 ÷ 분수, 즉 나누는 수의 역수를 곱하여 계산하는 문제와 소수 ÷ 소수, 즉 나누는 수가 자연수가 되도록 적당한 수를 곱하여 소수점을 오른쪽으로 옮겨 계산하는 문제는 개정 6학년 2학기 과정에 포함되었는지, 아예 중등 과정으로 넘어갔는지 궁금합니다. 지금까지 학습한 계산법을 복습하면서 분수 ÷ 분수 계산과 소수 ÷ 소수 계산을 같이 가르치려고 하는데 아직 개정 6학년 2학기 교육과정을 확인할 수 없어 학습 계획에 참고하고자 문의합니다.

고2 수학1 상용로그 중 ‘정수부분(舊 지표)’와 ‘소수부분(舊 가수)’

안녕하십니까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먼저 질문을 올렸었습니다만 다음과 같은 답변을 받았습니다. ————————————————————- 교육과정·교과서본부2019-03-18 안녕하세요. 교육과정이 아닌 문제집을 문항 출제의 근거로 삼는 것은 주의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수학과 교육과정 및 관련 내용에 대해서는 2007 개정, 2009 개정,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개발을 주도한 한국과학창의재단에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그래서 이 곳에서 다시 질문을 올립니다. (다시 복사해서 붙여넣겠습니다.) ————————————————————- 안녕하십니까 ①고2 수학1 상용로그 단원 중 정수부분(舊 지표), 소수부분(舊 가수)에 관한 내용이 교육과정에서 제외되었나요? 좀 더 직접적으로 말씀드리자면, ②정수부분(舊 지표), 소수부분(舊 가수)에 관한 내용을 학교 중간고사 때 출제해도 되나요? ③수능시험 때도 정수부분(舊 지표), 소수부분(舊 가수)에 관한 내용은 출제되지 않나요? 저희 고등학교는 수학1 교과서로 ‘천재교과서(류희찬 외)’를 사용하고 있는데 교과서에 정수부분(舊 지표), 소수부분(舊 가수)에 관한 내용이 전혀 없습니다. 그런데, 시중의 문제집(or개념서)에는 하나같이 정수부분(舊 지표), 소수부분(舊 가수)에 관한 내용들이 있습니다. 다른 문제집들이야 그렇다 치더라도, ‘EBS올림포스 고난도 수학1(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조차 7쪽 아래 ‘logx=n+알파’ 설명부터 시작해 여러 개의 문제와 그 문제의 해설에서 정수부분(舊 지표), 소수부분(舊 가수)에 관한 내용이 등장합니다. logx의 소수부분(舊 가수)가 ‘logx-[logx]’인데, 이 수식도 여러 문제에서 등장합니다. 곧 한 달 뒤면 1학기 중간고사인데, 사실 많이 혼란스럽습니다. 위의 ①,②,③ 질문에 답변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미적분1 교과 내용 문의

2017학년도 3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문제 14번에서 불연속점에서 극점이 되는 경우를 따지고 있습니다. 물론, 수학적으로는 불연속점도 극점이 될 수 있지만, 고등학교 교과과정 내에서는 납득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어느 교과서에서도 불연속점인 동시에 극점인 상황을 다루지 않음. (미분불가능하지만, 극점인 경우는 다루고 있음. 첨점 같은 경우) 2. 교과서 교사용 지도서에 보면, 극점이 되려면 일단 연속이어야 한다. 라고 명시되어 있음. (지학사 교과서 미적분1(신항균) 교사용 지도서 193쪽) 이에, 질문드립니다. 질문)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수능에서) 정확히 극점을 연속인 상황에서만 따지는 것이 맞는 건가요? 아니면, 수학적 정의대로 어떤 구간 내에서 최대가 되는 모든 경우를 극점이라고 학습하는 것이 맞는 건가요?

2009 개정교육과정 관련 문의(삼각함수의 합성)

안녕하세요? 저는 일반계고등학교의 수학교사입니다. 2007개정교육과정에서 2009개정교육과정이 되면서 삼각함수의 합성이 교육과정에서 제외(따라서 수능 출제범위에 포함되지 않는다.)라는 의견이 있습니다. (실제로 교과서별로 내용을 포함하는 교과서도 있고 내용을 포함하지 않는 교과서도 있습니다.) 근데 이에 대한 근거를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2007에서 2009개정교육과정으로 바뀌면서 성취기준 중 ‘삼각함수의 배각의 공식, 반각의 공식을 이해한다.’는 내용이 삭제되었는데 이 내용이 삭제되면서 삼각함수의 합성이 같이 포함되어 삭제된 것인가요? 삼각함수의 합성에 대한 근거가 어디에 명시되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추가적으로 미적분II 과목 중 삼각함수 부분의 성취기준에 라고 명시되어 있는데, 이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은 어디에 나와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2009개정 생명과학실험 성취기준

안녕하세요. 앞서 2009개정 교육과정 생명과학 실험 성취기준 문의를 드렸습니다. 회신 주신 [별책9]과학과+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2011-361호)파일에는 성취기준이 포함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생명과학실험은 성취기준이 없는 건지요? 확인부탁드립니다.

2009개정 교육과정 생명과학 실험 성취기준

안녕하세요.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에서 찾앙보니 2009개정 생명과학 실험 성취기준에 대한 자료가 없었습니다.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요? 아니면 실험 과목에 대한 성취기준은 원래 없는 건지요?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 문의 관련한 안내를 보니 2009개정 수학, 과학 교육과정 문의를 창의재단에 해야 한다고 해서 문의 남깁니다.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 1의 보고서를 찾습니다.

안녕하세요?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성과물에 탑재된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 2에 대한 보고서를 잘 보았습니다. 그런데 저는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 1에 대한 보고서도 보고 싶은데 아무리 성과물에 있는 자료들을 찾아보아도 연구 보고서를 찾을 수가 없네요. 혹시 다시 탑재해주실 수 있으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