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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 생명과학Ⅰ 유전 단원 내용 관련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고등학교에 근무하고 있는 생명과학 담당 교사입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 생명과학1에 멘델의 법칙 내용이 빠지면서 연관에 대한 내용을 가르치지 않고 있는데, 사람의 유전 파트에서도 연관 내용을 빼야하나요? 이번 6월 고2 학평에 유전 단원이 범위가 아니라서 출제된 문제를 보고 어림짐작이 불가능한 상황이고, 기말고사 출제를 앞두고 사람의 유전 파트에서 연관 개념을 적용하는것이 교육과정 위배 사항인지 고민이 되어 문의드립니다.

경제수학교과서 자료

경제수학교과서자료를 구할 수 없을까요? 2018학년도 1학기중으로 학생들과 꿈두레교육과정으로 경제수학을 가르쳐야할 상황입니다. 그런데 경제수학교과서를 구할 수가 없네요~ 2학기 교과서선정을 위해서 샘플이 나올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라서요. 교과서 파일을 구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완성본이 아니어도 수업의 방향이라도 잡을 수 있게 도와주세요~

2015 개정 수학교과서 띄어쓰기 관련

2015 개정 교육과정 고시자료를 보면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에서 ‘큰 수의 법칙’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편수자료에는 ‘큰수의 법칙’으로 나옵니다. 국립국어원 띄어쓰기 규정으로는 ‘큰 수’가 맞는 것 같습니다. 어느 것을 기준으로 하면 되는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이것 외에도 고시자료와 편수자료에 띄어쓰기가 다른 경우들이 있습니다. 이런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계시는지 궁금합니다.

고등학교 물리1, 화학1 교과에 등장하는 스펙트럼 관련 문의

개정 7차 교육과정 이전 화학2 교과에서는 보어의 수소 원자 모형과 관련하여 선 스펙트럼을 설명할 때 방출 스펙트럼에 대한 설명만 일반적으로 하였습니다. 교육과정 일부가 개정되면서 융합과학, 물리1, 화학1의 내용에서 스펙트럼에 대해 자세히 다루면서 연속, 방출, 흡수 스펙트럼을 설명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화학1, 물리1 교과에서 선 스펙트럼의 정의가 방출 스펙트럼만을 설명하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 어떻게 정의해야 하는지요? (화학1 교과의 보어의 수소 원자 모형을 설명할 때 나타나는 선 스펙트럼을 방출 스펙트럼으로 이해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2015 개정교육과정 수학과 과목 위계(실용수학)

인문사회계열 학생을 위한 수학과 과목편제를 공통수학(1학년)-수학1(2-1)-수학2(2-2)-확률과통계(3-1)-실용수학(3-2) 으로 하겠다고 수학과에서 요청해왔습니다. 총론을 보니 실용수학은 특성화고등학교에서 공통수학 이전에도 개설할 수 있는 과목이었습니다(실용국어, 실용영어 동일). 그런데 수학1, 수학2를 하고나서 3학년 2학기에 실용수학을 편제한다는 것이 적절한 것인지 궁금합니다. 물론 실용수학의 교육과정에는 공통수학 이수 후 개설할 수 있는 과목이라고 설명되어 있긴 하지만, 특성화고등학교 공통수학 이전에 개설할 수 있는 수준의 과목을 3학년 2학기에 개설한다는 것이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주변학교에서 수학 수석교사가 근무하는 학교에서도 실용수학을 3학년2학기에 편제하고 수능대비를 위해 EBS 문제집 풀어줄 계획이더라구요. 개정교육과정의 목적과 취지에 적합하지 않아 매우 유감입니다. 교육청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문의했지만 답을 얻지 못하여 여기에 질문을 남깁니다. 실용수학의 위계를 명확히 하여 일선학교에 안내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교육과정 문해력이 있으신 분들이 학교 현장에 많지 않아서 반드시 안내가 필요한 사항이라 여겨집니다. 2009개정교육과정에서 실용영어라는 과목이 있었는데 이 과목은 과목의 위계가 낮아서 선정률도 높지 않았고, 1학년에 편제하였습니다. 빠른 답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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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 수학과 편수자료

2015 개정 교육과정 수학과 편수자료를 참고하고자 하는데, 이 편수자료 내용이 최근에 바뀐 부분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현재 창의재단 홈페이지 공지사항 966번에 올려진 편수자료가 최종인지, 더 업데이트된 내용이 있는지 알려주세요. 혹시 업데이트된 내용이 있다면 무엇인지, 최신자료는 어디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는지도 알려주세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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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2학년 1학기 수학-방정식과 부등식 단원의 문제

중학교 2학년 1학기 수학-방정식과 부등식 단원의 문제 중 오류가 의심되는 문항이 여러 교과서에 있는 듯 하여 검정수학교과서 감수를 책임지고 있는 한국과학창의재단이의 명확한 답변을 듣고 싶습니다. 여러출판사의 중학교 2학년 1학기 수학 교과서에 다음과 같은 유형의 문항들이 부등식 문제로 올려져 있습니다. 그 예로 좋은책신사고의 교과서 109쪽 19번과 113쪽 27쪽 문항을 제시하겠습니다. 1. 109쪽 19번. 바구니에 귤을 12개씩 담으면 귤이 5개 남고, 15개씩 넣으면 바구니가 2개 남는다. 바구니의 개수의 범위를 구하여라. 2. 113쪽 27번. 음악 시간에 종규네 반 학생들이 한 의자에 3명씩 앉으면 5명이 앉지 못하게 되고, 4명씩 앉으면 의자가 1개 남는다고 한다. 이때 의자의 최대 개수를 구하는 풀이 과정과 답을 써라. ** 문제 제기** 쟁점 . 위 두 문항들이 과연 부등식 문제인가? – 위 문제는 둘 다 방정식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두 문항에서 모두 ‘~씩’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씩이라는 용어의 의미는 ‘그 수량이나 크기로 나뉘거나 되풀이됨’ 입니다. 수학과 일상생활 모두에서 ~씩은 동수의 반복을 의미하는 논란의 여지가 없는 명확한 뜻을 가지고 있는 말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식을 세우면, 19번은 바구니의 수를 x로 놓고, 12x+5=15(x-2) 이고, 27번은 의자의 수를 x로 놓고, 3x+5=4(x-1) 입니다. 만약, 19번 문항의 두번째 문장에서 어느 한 바구니는 귤을 15개를 다 채우지 않고도 바구니에 담을 수 있거나, 27번 문항의 두번째 문장에서 어느 한 의자는 4명이 다 앉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단서 문구로 달아 준다면 이 문항들은 비로소 부등식 문제들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일상 생활에서 충분히 빈번하게 일어나는 상황과 수학용어 ~씩의 의미를 모두 만족하는 문항이 되기 때문입니다. ** 답변을 듣고 싶은 질의내용** 1. 위에서 제기한 문항들이 과연 방정식인가 부등식인가? 검정 수학 교과서 검수 기구인 한국과학창의재단 수학교과서 전문가들의 수학적 판단을 듣고 싶습니다. 중 2 부등식 단원이 아닌 보편적인 수학적 접근의 판단을 기대합니다. 2. 만약, 위 질의 1의 답변이 방정식이라거나 부등식으로 보기에는 단서가 누락되어있다는 결론이 나온다면, 현재 중학교 2학년 검정 수학교과서들의 실태를 파악하시고, 내년부터 이 부분이 수정된 교과서로 학생들이 배울 수 있는 것인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제가 이 문항과 관련하여 좋은책신사고 출판사의 수학부 담당자와도 통화를 해 보았으나 이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듣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이런 류의 문항들이 다른 출판사들의 교과서에도 있으나, 제 개인이 일일이 전화하여 문의하고 답변을 들을 성질의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은 검정수학교과서의 검수 책임이 있는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관여할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긴 글을 마치며, 이 문항에 대한 논의가 중학교 2학년 부등식 단원의 관점이 아닌, 보편적인 수학적 접근으로 결론지어지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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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II 조건과 명제 수정안

수학교과서 II 명제와 조건을 다음과 같이 바꾸기 건의합니다. 1) 동일한 기호 p를 사용하고 있는 명제와 조건 중 명제의 기호를 바꿀것: 예) p대신 희랍어 알파 α: p–>q 2) 명제의 부정도 명확히 정의할 것. 즉, ~α: p–>~q 이때 조건 p(가정)에서 “어떤”은 “모든”으로, “모든”은 “어떤”으로 바뀜을 명시 3) 명제의 증명법을 따로 Sub-section으로 넣어, 직접증명법(예, 수학적 귀납법), 간접 증명법(귀류법) 및 명제의 부정(반증)법도 추가(반례 찾기) 이환철 실장님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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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신과 출산 관련 보드게임 제작

임신과 출산 관련 보드게임을 제작했습니다.
과학 수업시 즐겁게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수업에참여할 수 있도록 보드게임을 만들었습니다.
대량 제작하여 수업에 도움을 주고 싶습니다.
꼭 연략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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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의견 제출

교육 과정에 대한 의견 원고 2종류(지구과학, 진화)를  sciculum@kofac.re.kr 을 통하여 드렸으니 관계자님께 잘 전달되어 반영될 수 있도록 부탁드립니다. 수고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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