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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19일 18:53분 보내주신 메일에 대한 답변을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귀 재단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보내주신 답변 감사히 잘 받았습니다. 바쁘신 와중에 꼼꼼히 답을 챙겨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이에 보내주신 설명에 대한 저의 입장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1. 마션 다소 일반적인 생각이라고 다수의 집필진들이 말씀하셨다면, 그것을 증명해주시기 위해서 그 많은 집필진들께서 평소에 일반적으로 생각하셨다는 증거를 제출해주셨으면 합니다. 일반적으로 영화를 보면서 수업 자료로 적합하다 생각하셨다면 영화 ‘마션’의 아스키코드를 소재로 수업을 하신 적이 있으실 것입니다. 일반적인 생각이라 평소에는 사용하지 않았다가 갑자기 집필할 때만 생각이 나서 이용하지 않았을 리가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이전에 자료를 만들어 이용하였다는 타당한 증거자료를 부탁드립니다. 또한, 일반적인 소재를 굳이 창의재단 연수에 이용하였다는 것이 다소 말이 되지 않아 보입니다.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흔한 소재로 자료와 연수를 만들기 위해 그 많은 돈과 시간을 투자하고 굳이 연수 때 너무나 흔한 아이디어를 소개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아니면 그냥 흔한 아이디어들을 소개하는 자리였던걸까요….) 2. 앵그리버드 역시 일반적으로 다루어지는 흔한 내용이라면 굳이 자료로 만드시는 이유가 궁금하며, 특별한 자료라면 어떻게 딱 겹쳤는지 궁금합니다. 해당 자료는 제 자료 말고도 여러 가지 자료들을 믹스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https://www.geogebra.org/m/jM3YvFaw를 보시면 3점 슛에 관련된 심도 있는 자료가 이미 존재합니다. 정말 일반적인 자료라면 굳이 만드신 이유가 정말로 궁금합니다. 파이썬이라는 새로운(?) 저작 도구를 이용하면 매우 흔하고 일반적인 소재에 대해서도 새로운 자료집을 만들 수 가 있는 것일까요? 그렇다면 파이썬을 이용해 기존에 있던 소재나 자료들을 다 재탕해서 가져다 드린다면 대단히 새로운 것으로 치부해주실 수 있는지요? 프로그램 백개라도 만들어 드릴 수 있습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소재라고 말씀드리고 싶으며 창의재단에서도 평소 그리 주장하고 있지 않나요?) 내용적인 측면에서는 다음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x + v_x 와 y + v_y를 이용하는 자체로도 이미 미분의 개념과 매개변수 곡선의 이론이 들어가 있습니다. 고1 수준으로 하려면 x방향의 초기속도 v_x가 없어야 하며(정확히는 x방향 벡터가 없어야 합니다.) 만약 x방향 속도가 있다면 포물선의 모양이 무척 복잡해기 때문에 고1에서는 연직방향에서의 물체를 던지는 운동만을 다루게 됩니다. 하지만 연직방향의 운동에 대해서는 물체가 포물선 운동을 하지 않으며 시간에 따른 높이에 대한 그래프를 유도하였을 때 비로소 포물선 모양이 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해당 자료는 매개변수 곡선만을 제시하였으며 이것이 이차함수라는 어떠한 유도과정이나 논리적 개연성(그래프 이외에는)을 보여주지 않았습니다. 물리에서 수학으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이것이 왜 이차함수이며 또한 왜 그렇게 되는지에 대한 설명이 빠져 있으며 실제 고1 수준에서는 그에 대한 설명을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말씀하신 것과 다르게 고1 자료로 부적합 합니다. 수학이 아닌 물리에서만으로 자료라면, 해당 자료는 물리2의 운동에 대한 내용에 해당되며 특히 교사용 자료집의 163쪽에 나온 식은 물리2에서 나오는 공식이고 이것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미분과 적분의 이해가 필수라 생각합니다. v_x와 v_y가 있는 경우의 매개변수 곡선을 이차함수(포물선) 식으로 유도한 것이 [앵그리버드]조별과제 9쪽에 나옵니다. pdf에서 수식이 다소 깨지는 부분도 있고 유도 과정이 많이 생략되어 자료를 링크(http://soori.co/bbs/board.php?bo_table=math&wr_id=51)해드리오니 붙임의 한글 파일을 만드신 선생님께 전해주셨으면 합니다.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와 함께 수학적으로 어떻게 타당하게 접근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고찰이 없다면 자료는 그냥 잡탕 밖에 되지 않습니다. 제대로된 융합을 위해 관련 내용들을 심도있게 녹이시려는 노력이 필요해보입니다. 3. 말씀하신 것들 중에 가장 재미있는 부분은 ‘일반적인 아이디어’이므로 문제될 것이 없다 입니다. 그렇다면 창의재단은 ‘일반적인 아이디어’로 연수 자료로 만드는 곳인지요? 그리고 일반적인 아이디어라고 말씀하신다면 그것을 구현한 일반적인 자료들을 제시해주시는 것이 우선이지 않을까요? 말로만 하면 세상의 모든 선생님들이 ‘그 자료 다 알아, 다 내 아이디어야’라고 주장할 수 있습니다. 말보다는 타당한 하나의 증거가 더 필요한 시점인 것 같습니다. 4. 백성혜 교수님께서 집필진의 상단에 있는데 검토하지 않으셨다니… 집필진인데 집필에 간여한 적 없다는 이야기로 들립니다. 술은 먹었으되 음주운전은 하지 않았다…로 들리지 않으시는지요. 좀 더 타당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5. 교육청에는 성의있는 답변을 잘 받았습니다. 그런데 제가 민원을 드린 근본적인 이유인 ‘저작권 문제’에 대해서는 이야기 하지 않으셨더군요. 본질적인 부분에 대해서도 함께 말씀 드렸으면 합니다. 다음 답변에는 타당한 증거 자료 부탁드려 봅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1월 융합연수 저작권 관련 자료를 메일로 송부하였습니다.

안녕하세요, 귀 기관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이전에 문의드렸던 민원에 대해 관련 자료 송부를 요청한 관계로 고수영님의 메일(syko@kofac.re.kr)로 자료들을 어제 송부하였습니다. 확인하시고 심의 부탁드리며 관련 사항에 대한 다른 요청을 개인적인 메일로 보내는 것 보다 민원 글로 남기는 것이 나을 것 같아 글을 남깁니다. 1. 저작권 관련 심의 자료가 ‘캐릭터 만들기’도 추가되었습니다. (자료는 학생들이 제출하였던 .ggb 파일들로 보내드렸습니다.) 2. 민원 글에 자료도 파일도 첨부할 수 있도록 민원 페이지 개선해시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3. 저작권 부분에 대해 창의재단에서도 평소에 노력하시기를 부탁을 드리며 연수나 자료를 만들 시 soori.co (제 홈페이지)에서 자료가 겹치는지 확인하시는 것은 어떠신지요? 그것이 서로의 오해를 피하고 저작권 문제에 대한 민원을 받지 않는 가장 좋은 길 같습니다. 민원에 대해 귀를 기울여 주셔 항상 감사드립니다. 그럼 심의 결과를 기다리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2018년 1월 5,6일 융합연수 중 저작권 침해에 대한 의혹을 제기합니다.

안녕하세요, 귀 재단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본론부터 말씀드리면 2018년 1월 5,6일 과학 수학 정보 융합교육 시도 핵심교원 직무연수에서 부분이 본인의 아이디어를 도용한 것 같아 문의를 드립니다. 확인해주실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마션 연수 2. 3점 슛의 비밀 연수 및 자료 3. 공문으로 신청한 인천교육청 정수영(본인)이 연수 신청에서 떨어진 이유. 1. 마션 2017년 학습지로 만들었으며 연수를 들으신 선생님께서 제 자료와 같다고 제보를 주셨습니다. 2017년도에 제가 만들었으며 수업했다는 증거는 학생들 졸업생 및 현 3학년 학생들의 생기부에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란에 기재되어 있으며 메일주소를 알려주시면 제가 만든 학습지와 학생들 세부능력에 기재된 문구를 사진 찍어 보내드리겠습니다. 2. 3점 슛의 비밀 포물선 운동에 대한 부분인데, 2015학년도에 앵그리버드 문제로 출제한 적이 있으며 2016년도 1정 연수 때 조별과제로도 제출한 적이 있습니다. 2015년도 문제는 원하시면 학교에 문의하여 스캔 떠서 보내드릴 수 있으며, 2016년도 1정 연수 자료는 메일주소 알려주시면 바로 보내드릴 수 있습니다. 소재가 다소 다르다고 생각하시겠지만 제가 의혹을 제기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저는 2017년 4월 말 경, 한국교원대에서 백성혜 교수님 외 최경식(당시 최경식 선생님이 저를 불렀습니다.) 등 10여 명의 교사 및 대학원 생들 앞에서 이 문제와 파이썬을 이용한 수학문제 적용 부분, 아두이노 활동 등에 대해 강의를 한 적이 있습니다. 그 때 격하게 논쟁이 오고갔던 것(대체로 그런 마구잡이 융합을 한 너의 교육 철학이 무엇이냐는 내용의 비판)을 생각해 보았을 때 백성혜 교수님 및 최경식 선생님이 이 소재에 대해 아무런 필터링을 하지 않은 것에 대해 의문을 제기합니다. 3. 연수에 공문으로 신청한 저는 떨어지고 공문으로 신청하지 않은 선생님들은 연수 신청이 받아들여 졌습니다. 연수생이 많아 자리가 없어 제가 떨어진 것이라면 공문으로 신청하지 않은 선생님들의 신청이 받아들여 진 것은 분명 문제가 있습니다.(그리고 신청 일도 공문으로 신청한 제가 훨씬 앞서 있습니다.) 이 경우 일부러 제 연수 신청을 받아들이지 않은 것이라는 의혹이 위의 2가지 연수 내용과 겹쳐져 대단한 오해를 불러 일으키고 있습니다. 참고로 연수 신청에 대한 창의재단과의 악연은 ‘정수영’ 민원 신청인으로 다시 찾아보시면 아실 수 있습니다. 저의 의혹들을 명백히 밝혀주셨으면 요청 드리는 바 입니다. 답변을 기다리겠습니다. 자료가 필요하시면 언제든 요청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지식in 교육기부봉사활동 인증에 대해서

2018.04.09일 기준. 총 봉사시간을 5시간 이상을 이수하게되어서 인증에대해서 문의드립니다. 1. 4월인증기준 5시간이였는데 인증신청-인증서발급을 하게되면 봉사시간이 초기화되나요? 그리고 해당년도10월인증신청마감날까지의 활동이 모두 누적되어서 10월에 인증서발급으로 최종발급이 가능한가요? (인증서발급후에도 시간이 누적되는지, 아니면 발급받고자하는 시간을 모두 이수후 최종발급을해야하는지, 인증서발급후에는 활동이 중단되어 해당봉사활동을 할수없게되는지 궁금합니다.) 2.지식기부 메인화면에 총 봉사시간과 답변,기간,교육기부 항목모두 정상적으로 출력되는데 나의활동에서 인증신청가능한답변이 0개이고, 인증신청할답변을 선택할수도없는데 어떻게 인증신청해야하나요?

2015 과학영재 창의연구(R&E) 학술 발표대회관련, 요청드립니다.

2015 과학영재 창의연구(R&E) 학술 발표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이번 한국장학재단 대통령과학장학금 신청을 위해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발행한 상장에 대한 원본 대조필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혹시 상장 스캔파일을 이메일로 보내드린다면, 원본대조필 후, 다시 pdf 파일로 보내주실 수 있으신지 여쭤보고자 연락드렸습니다. 빠른 답변 부탁드립니다.

2018년 청소년과학탐구반(YSC) 과제 공모 관련문의 (대안학교)

경기도 구리에 위치한 12학년 대안학교 입니다. 현재 5회 졸업생을 배출하였고, 주요 교과 중심의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학교 부적응 학생들이 다니는 학교가 아니며 진로 진학에 따른 개인의 잠재역량이 최대한 발휘 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이 편성, 운영되고 있습니다. 학년별 1~2개 학급이 운영되고 있으며 한 학급 정원은 20명 내외입니다. 저희 학교도 청소년과학탐구반 과제에 응모할 수 있을지 궁금해서 간단한 학교 소개와 더불어 문의드립니다! 학교 홈페이지 : http://www.dooraeschool.org/

안녕하세요 2014년도 대학생 창의 융합형 연구과제 관련 문의드립니다.

제가 이렇게 문의를 드리게 된 이유는 2014년도 대학생 창의 융합형 연구과제에 관한 최종결과보고서 자료가 검색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단국대학교(천안) 강수민, 도주표, 진태균, 하성민, 김민보 인원으로 참여하였는데 최종결과보고서 원본파일을 얻을 수 있을까요?

쏙쏙캠프 활동인증서 문의

안녕하세요. 2017학년도 여름방학 쏙쏙캠프에 참여한 학생입니다. 제가 학교에 활동내역을 인증하려고 하였는데 과제/인증서 발급인가 그거를 하였는데 발급가능한 인증서가 없다고 하더라고요. 발급하는 방법이나 왜 발급가능한 인증서가 없는지 알수있을까요?

수업지원단 봉사활동 시간 문의드립니다.

담당자분께서 봉사활동시간 인증서를 발급해 주시는 시기 이전에 학교 제출용으로 26시간이 필요해서 먼저 발급해주셨습니다. 그 이후 12월31일까지 활동을 한 결과보고서를 제출하고 활동이 마감이 되었는데요 지금 봉사활동 확인서를 조회해 보니 아직까지 26시간으로 되어있어서 문의드립니다. 지난번 인증된 26시간 이후의 봉사시간 인증서를 발급하고 싶습니다. 확인부탁드릴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