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하기

사전정보공표

사전정보공표

전체목록보기

반부패 경쟁력 추진 현황

감사ㆍ윤리반부패 경쟁력 추진 현황

반부패 자율시책 열린감사실 운영

○ 추진배경
   - 투명하고 신뢰받는 연구행정 구현을 위한 일하는 모든 방식 혁신 및 개선

 ○ 운영안내
  
 - 제보자  
       : 연구자, 일반인, 업체 등 누구나
       : 제보자의 인적사항(주소, 성명, 전화번호 등)을 명확히 한 실명 제보가 원칙
  
  - 제보사항  
        :  최근 3년간 추진한 업무를 대상으로 감사가 필요한 사항이나 부조리 등
        :  재단 운영에 필요한 개선사항
 
  - 제보방법
        : 열린감사실 이메일주소(gamsa@kofac.re.kr)로 제보내용을 작성하여 발송
 
  - 제보내용
        : 사실조사가 가능하도록 6하 원칙에 의거, 정확한 정보 기술 및 구체적인 제보내용을 제시
        : 제보사항 중 다음사항은 감사대상에서 제외함
            ⋅개인 간 사적인 민사사항이나 소송 계류 중인 사항
            ⋅ 근거없는 비방 및 단순의혹 또는 개연성만으로 제보한 사항
             ⋅ 무고, 근거없는 비방등으로 행정업무 수행에 지장을 주는 제보

   - 후속조치
          : 제보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함
          : 명확한 제보사항은 감사하여 그 결과를 제보자에게 구도 또는 서면으로 회신함
          :  감사의 실효성이 없는 단순한 업무처리 관련 제보는 담당부서에 통보하여 조치함

감사ㆍ윤리반부패 경쟁력 추진 현황

반부패 수범사례 권고과제 이행 현황

○ 부서별 청탁등록 대상 업무 및 청탁유형 설정 → 이행완료
○ 직위별·직무별 청렴행동 수칙 제정 및 실시 → 이행완료
○ 재직자와 직무관련 퇴직자간 불필요한 사적 접촉 제한 → 이행완료
○ 직무관련자에게 협찬 요구 행위 금지 → 이행완료
○ 사건관계인(직무관련자)와 부적절한 사적 접촉 제한 등 → 이행완료
○ 직무관련 정보를 이용한 거래의 금지 등 직무상 비밀이용 금지 → 이행완료
○ 비위행위 징계처분자 전보조치 및 청렴교육 규정 → 이행완료
○ 부패공익신고 방해 및 신고자보호 위반자 구체적 처벌기준 도입 → 이행완료
○ 청렴 평가제도(마일리지 등)의 승진 시 가점, 표창, 포상 연계 → 이행완료
○ 직무관련자와 골프 금지 명문화(부득이한 경우 사전·사후 신고) → 이행완료
○ 감사사례를 DB화하여 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 → 이행완료
○ 입찰 참가자 대상 부패행위 신고제도 공개 의무화 → 이행완료
○ 기관장 및 고위직 공무원이 선도하는 청렴교육 실시 → 이행완료
○ 직무연수 과정 중 일정 시간을 청렴교육에 배정 → 이행완료

감사ㆍ윤리반부패 경쟁력 추진 현황

공공기관의 부패행위자 처벌 정상화 방안

○ 부패행위자에 대한 자의적인 징계 차단장치 강구(공직유관단체 임직원에 대한 징계양정기준 강화) → 이행완료
○ 부패행위자 고발기준 제정  → 이행완료
○ 금품 관련 부패행위 고발기준 강화  → 이행완료
○ 의무적 형사고발 대상 확대  → 이행완료
○ 자의적 운용소지가 있는 고발유예 규정 삭제  → 이행완료
○ 부패행위자에 대한 다양한 재정적 불이익 부여장치 마련(승진 제한, 명예퇴직수당 지급 제한)  → 이행완료

감사ㆍ윤리반부패 경쟁력 추진 현황

감사처분의 실효성 확보 방안

○ 금품 등 수수금지 위반자에 대한 징계양정기준 강화(행동강령 등에 반영) → 이행완료
○ '파면' 징계는 퇴직금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범위에서 운영하거나, '해임(파면, 면직 등 명칭 불문)' 징계와 통합하여 운영 → 이행완료

감사ㆍ윤리반부패 경쟁력 추진 현황

공무원 및 공공기관 임·직원 국외여행 과정의 이해관계자 유착 및 예산낭비 방지 방안

국민권익위원회 권고 공무원 및 공공기관 임직원 국외여행 과정의 이해관계자 유착 및 예산낭비 방지 방안
 - 이해관계자와의 유착소지 통제장치 강구
 - 부적절한 국외여행에 대한 사전 통제방안 강구
 - 공무국외여행 과정의 예산낭비 방지장치 마련
 - 공무 국외여행 현황 공개 의무화

감사ㆍ윤리반부패 경쟁력 추진 현황

공공기관 상품권 구매 및 사용의 투명성 제고 방안

국민권익위원회 권고 공공기관 상품권 구매 및 사용의 투명성 제고 방안
 - 상품권의 체계적 관리를 위한 규정 마련
 - 상품권 구매에 대한 예산절감 방안 마련
 - 부적절한 상품권 사용 방지를 위한 관리 강화
 - 상품권 구매 및 사용에 대한 점검 강화
 - 상품권 구매 및 사용내역 공개 의무화

감사ㆍ윤리반부패 경쟁력 추진 현황

2015년 연간 감사계획

종합감사
 - 감사대상 :  재단사업, 규정, 제도개선 과제 전체
 - 감사기간 : 연간 1회(5월~6월)
 - 감사인력 : 감사부 2인
 - 감사내용 : 사업관리 지침·규정 준수 여부, 사업비 전용 여부, 예산 집행시 낭비요인 점검, 부패취약분야(대행사 선정, 물품구매·계약 등) 집중 점검, 법인카드 집행의 적정성 등

일상감사
 - 감사대상 :  예산품의 전체, 업무추진비 지출
 - 감사기간 : 연간 상시
 - 감사인력 : 감사부장 1인
 - 감사내용 : 주요사업·업무에 대하여 최종결재 전 감사부서의 검토를 통해 위험관리 및 최종결재권자의 판단을 뒷받침

공직복무·보안감사
 - 감사대상 :  재단 임직원
 - 감사기간 : 명절, 연말연시 등 부패 취약시기 및 연간 수시
 - 감사인력 : 감사부 2인, 경영지원실 3인 등 총5인
 - 감사내용 : 임직원의 출퇴근, 근무태만 행위 등 수시 점검

특정감사
 - 감사대상 :  취약분야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해 감사대상 선정
 - 감사기간 : 연간 수시
 - 감사인력 : 감사부 2인, 청렴시민감사관 1인
 - 감사내용 : 경영공시 현황, 부조리신고센터 접수·처리 현황, 우수과학도서 인증사업 실태조사, 정부개선권고과제 이행여부 등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