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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교육 선도교원양성대학 운영

사업목적

  • 교‧사대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방법을 혁신하고 학교 현장과의 연계 강화를 통해 창의교육에 대한 전문성과 자질을 함양한 준비된 예비 교원 양성

사업내용

  •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안정적인 현장 착근 및 창의교육에 대한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사대 교육과정 개선 및 적용
  • 교원양성기관과 시도교육청 및 초‧중등학교 등 교육 현장과의 연계‧협력 강화

(전년도) 주요 추진실적

  • 예비교원의 창의교육에 대한 전문성 및 자질함양 제고를 위한 교·사대 교육과정 개선 및 적용
    – 강원대 10개 교과목(전공필수 6개, 전공선택 1개, 교직 3개), 중앙대 11개 교과목(전공 4개, 교직 3개, 교전 4개), 총 2교 21개 과목 운영
  • 창의‧인성교육넷을 활용한 창의교육 선도 교원양성대학 성과 확산
    – 초‧중등 예비교원을 위한 교과목 운영과정 및 학생 산출물(과제) 등
  • 교원 양성기관 교육과정의 현장 확산을 위한 교수법 포럼 개최
    – 총 22회 개최(강원대 11회, 중앙대 10회, 공동 1회, 예비교원 및 교수 1,034명 참석)

금년도 주요 추진내용

  • 교・사대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방법 혁신을 위한 선도 모델 연구
  • 선도모델 연구
    운영기관 선도모델 주제
    강원대 BBC+ 모형 융합형 창의교육 전문가 양성을 위해 백워드설계 기반 블렌디드러닝 모형개발
    중앙대 CAU Edu-Way 모형 현장 연계성 높은 창의교육 선도모델 적용 및 확산으로 예비교원 창의교육역량 제고
    공주교대 맥락정착적 창의교육
    (ACT_CARR) 모형
    현장밀착형 창의교육전문가 양성을 위해 연결, 실천, 성찰, 재구성 기반 맥락정착적 창의교육과정 개발
    고려대 창의교육 예비교원
    양성 통합 생태계 모형
    학교현장와 교원양성기관 생태계 통합에 의한 창의역량을 갖춘 예비교원 양성
    서원대 SU-공감동행 창의교육
    협업 네트워크 모형
    현장변화와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예비교원 양성체제 구축
  •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 및 창의교육 역량 함양을 위한 교・사대 교육과정 개선・적용
    – 총 5개교 52개 과목 운영
    ‧ 강원대 15개 교과목(교직 4개, 교과교육학 4개, 교육내용학 5개, 교양 2개)
    ‧ 중앙대 7개 교과목(교직 1개, 교과교육학 2개, 교육내용학 3개, 교양 1개)
    ‧ 공주교대 8개 교과목(교직 3개, 교과교육학 2개, 교육내용학 1개, 교양 2개)
    ‧ 고려대 9개 교과목(교직 4개, 교과교육학 3개, 교육내용학 2개)
    ‧ 서원대 13개 교과목(교직 4개, 교과교육학 5개, 교육내용학 1개, 융합교육 3개)
  • 교육과정 개선・적용에 대한 효과성 분석 및 성과 확산을 위한 포럼 및 세미나 개최
  • 교원양성기관과 시・도교육청 및 학교 현장과의 연계 강화를 위한 모형 발굴

금년도 주요 추진일정

  • 2월 ~ 3월 : 과제 공고 및 공모
  • 4월 : 선정심사 및 협약체결, 착수 워크숍
  • 4월 ~ 12월 : 창의교육 교수법 포럼 및 세미나 개최
  • 6월 : 창의교육 선도 교원양성대학 워크숍
  • 9월 : 중간평가
  • 12월 : 성과발표회

  • ※ 일정은 재단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사업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