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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교육 거점센터 운영

사업목적

  • 전국 단위의 창의교육 활성화 및 내실 있는 현장착근을 위해, 선도 콘텐츠 축적·확산, 컨설팅 및 교원역량 강화 지원으로 시‧도별 창의교육 현장실천도 제고

추진근거

  • 「과학기술기본법」 제30조(과학기술문화의 창달 및 창의적 인재육성)
  • 교과부 ‘12년 대통령 연두업무보고 : “모두를 위한 창의‧인성교육 확산”
  • 박근혜 정부 국정과제(66)와 밀접한 관련 : ‘행복교육 창의인재 육성‘의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는 학교교육 정상화 추진
  • 교육부 2016년 대통령 연두업무보고 : 창조경제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상을 제시

사업내용

  • 시‧도교육청별 창의교육 실천·확산의 공고한 협업 네트워크 구축·운영을 통한 창의‧인성교육 저변 확대
  • 창의‧인성교육 실천도 제고 및 현장중심 변화를 위한 교원역량 강화 지원
  • 학생 활동중심 학교문화 조성 공감대 형성을 위해 학생과 교실변화 사례를 중심으로 우수사례 발굴‧확산
  • 2016년 권역별 창의교육 거점센터 선정 예정
    2016년 권역별 창의교육 거점센터 선정 예정
    담당권역해당시도학교급사업기관사업책임
    수도·중부권서울, 인천, 대전, 경기, 세종, 충청, 강원초등(선정 예정)(미정)
    중등
    남부권광주, 전라, 경상, 대구, 울산, 부산, 제주초등
    중등

전년도 주요 추진실적

  • 창의·인성교육 거점센터 연도별 주요 역할(2011~2015년도)
    창의·인성교육 거점센터 연도별 주요 역할(2011~2015년도)
    2011년2012년2013년2014년2015년
    기반구축선도적 실천·확산
    Platform 구축
    프로그램 개발,
    교원연수 및 현장
    확산
    문제해결·우수사례
    축적 강화
    시·도별 학교급별
    현장 맞춤형 실천도
    제고
    • - 창의·인성교육 연수
    • - 창의·인성 교과 연구회 운영지원
    • - 창의·인성교육 콘서트 및 현장포럼
    • -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연수·컨설팅
    • - 창의·인성 교과 연구회, 모델학교 지원(특교사업)
    • - 창의·인성교육 연수
    • - 창의·인성교육역량 강화 프로그램 개발
    • - 꿈과 끼를 살려 주는 교수법 연구개발·보급
    • - 창의·인성교육 현장 실천도 및 효과분석
    • - 교원직무연수 등 대규모 행사운영 폐지
    • - 온라인컨설팅
    • - 현장 우수사례 수집·확산
    • - 창의·인성교육 현장실태 조사·분석
    • - 프로그램 개발·보급
    • - 시·도 교육청별 유관 아젠다 중심 연계 강화
    • - 학교급별, 주제별 특성화 연수 운영
    • - 현장네트워크 포럼 개최
    • - 크레존 내 질의응답 및 창의교육이야기 운영
  • 창의·인성교육 거점센터 운영 현황(2011년~2015년)
    창의·인성교육 거점센터 운영 현황(2011년~2015년)
    연도권역구분주관기관책임자사업비
    (단위:백만원)
    담당지역
    2011
    수도권서강대이동일(국제문화교육원)650서울, 인천, 경기, 대전, 충북, 강원
    동남권대구교대최석민(교육학과)550부산, 대구, 울산, 경북, 경남
    서남권광주교대문병찬(과학교육과)400광주, 전북, 전남, 제주, 충남
    2012
    수도권고려대서태열(지리교육과)400서울, 인천, 경기
    중부권공주대최준렬(교육학과)300대전, 충북, 충남, 강원
    동남권대구교대최석민(교육학과)400부산, 대구, 울산, 경북, 경남
    서남권광주교대문병찬(과학교육과)300광주, 전북, 전남, 제주, 충남
    2013
    수도권동국대장환영(교육학과)330서울, 인천, 대전, 경기, 강원, 충북, 충남
    동남권부경대박종운(수해양산업교육과)260부산, 대구, 울산, 경북, 경남
    서남권광주교대문병찬(과학교육과)210광주, 세종, 전북, 전남, 제주
    2014
    수도·중부권동국대장환영(교육학과)310서울, 인천, 대전, 경기, 강원, 충북, 충남, 세종
    남부권대구교대최석민(교육학과)310부산, 대구, 울산, 경북, 경남, 광주, 전북, 전남, 제주
    2015
    수도
    ·
    중부권
    초등춘천교대서순식(컴퓨터교육학과)165서울, 경기, 인천, 강원, 충북, 충남, 대전, 세종
    중등동국대장환영(교육학과)165
    남부권초등호서대성은현(유아교육과)165부산,대구,울산,경북,경남,광주,전북,전남,제주
    중등교원대김성식(컴퓨터교육학과)165
  • 전년도 주요 추진실적
    전년도 주요 추진실적
    NO.주요성과비고
    1
    • ○수도·중부권 및 남부권 초·중등 창의·인성교육 거점센터(4개 센터) 연수 운영
    • - 권역별, 학교급별 창의·인성교육 교원역량 강화 직무연수 운영
    연수 과정명과정수연수 대상연수시간이수자(명)만족도(5점)
    학생활동 중심 교실 수업개선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4전국 초중등교원261584.75
    창의체험자원 발굴 및 연계프로그램기획4-26964.67
    성취기준에 따른 과정중심 평가방법 개선4-261294.73
    계/평균12 783834.72
    • - 시·도교육청 연계 연수 운영
    연계 시도명연계 사업명형태 및 주요내용일시·장소참가자(명)
    대구대구 초등평가 3.0 연수교과별 핵심성취 기준 기반 과정중심
    수행평가방법 개선방법과 수행평가 도구(문항)
    개발 실습 제공
    16. 1. 21(목)
    09:00~17:00
    대구교육연수원
    247
    직무연수 86시간
    2
    • ○온라인 컨설팅을 통한 학교현안 해결 지원
      • - 수업·평가방법 개선, 교육과정 재구성·운영, 체험학습 기획·운영, 동아리 지도, 학교경영·행정의 5개 영역 컨설팅
      • - ‘15.12.10 누적 기준
    구분수업·평가
    방법 개선
    교육과정
    재구성·운영
    체험학습
    기획·운영
    동아리
    지도
    학교경영·
    행정
    만족도
    (100점)
    수도·중부권68491911615397.11
    남부권55391111812497.29
    접수소계1238830221427797.20
     
    3
    • ○창의·인성교육 현장네트워크 포럼 개최를 통해 현장교사 교류 활성화 지원
      • - 교육청 연계 권역별 행사 총 18회 개최, 1,624여명 참석
      • - 교사 간 공동학습 문화형성, 동료장학 및 코칭 활성화
    시·도별 교육청과 연계하여 진행
    4
    • ○창의·인성교육 현장실태 조사를 통한 사업효과성 점검 및 개선근거 마련
      • -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 소속 초·중·일반 고등학교 350개교 교사 1,215명 대상 조사 실시
     
    5
    • ○현장적용 우수사례 및 성과의 발굴공유를 통한 현장 창의·인성 교육활동 지원
      • - 크레존 뉴스레터의 ‘창의교육 이야기’를 통한 성과확산·공유
      • - 기 발간자료 동향파악 및 주제별 분류, 분석 작업
     

금년도 주요 추진계획

1. 창의교육 현장적용‧실천 강화형 직무연수 기획‧운영

  • 미래 교육을 선도하는 교원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컨설팅 추진을 통해 현장교원 역량 강화
    • - (직무연수) 창의교육 이론, 교실적용‧실천을 강화한 교사의 교과목, 흥미, 경험, 관심에 따른 단기 집합연수(3∼4일) 추진
    • - (창의교육 강화) 기존의 창의와 인성을 모두 강조한 프로그램에서, 창의성에 방점을 둔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단기 집중 연수 운영(센터별 300명 규모, 총 4개 센터 약 1,200명 연수)

2. 학생과 교실변화 사례를 중심으로 우수사례 발굴‧확산

  • ‘창의교육 현장네트워크’ 포럼 기획‧운영
    • - (목적) 교사의 목소리로 교실수업 변화를 선도하고 노하우를 교류
    • - (주요내용) 학생 활동중심 수업‧평가방법 개선을 주제로 다양한 시도별 현장의 핫 이슈를 발문으로 현장교원들의 생생 릴레이 토크형태 발제와 질의응답 운영
    • - (규모) 주제와 협력 시‧도별 특성에 따라 회당 100~400명 규모 개최
  • ‘창의교육 현장 변화 사례’ 발굴
    • - (목적) 교실수업 변화를 선도하고 우수사례 발굴‧확산
    • - (주요내용) 거점센터 직무연수 이수 교원을 대상으로 창의교육을 학교현장에 적용하도록 컨설팅하고, 학교에 적용한 우수사례 발굴 등을 통해 일반학교에 확산 가능하도록 수업자료 발굴·제작 및 크레존 거점센터 메뉴를 활용한 아카이빙(Archiving)

3. 크레존 내 창의교육 거점센터 온라인 페이지 운영

  • (주요내용) 창의교육 현안 질의응답 및 내용공유 활성화, 크레존 뉴스레터 고정코너 운영, 메일링 서비스  

4. 창의교육 정책 발전을 위한 기초자료 조사·분석

  • 교육 혁신을 위한 해외 최신 교육 트렌드 조사
  • 창의교육 혁신을 위한 정책 방향 제안

5. 창의교육 현장실태 및 효과성 조사·분석보고서 발간‧배포

  • (기본방향) 재단 관계자와 거점센터(4개) 연구책임자가 모여 연구방향 및 내용을 기획하고, 센터별 역할분담을 통해 통합 보고서 발간
  • (주요내용) 조사‧분석 보고서 발간
    • - 창의교육 현장실태 조사‧분석 
    • - 창의교육 효과성 조사‧분석

6. 시‧도 교육청별 창의교육 유관 핵심 아젠다 중심 연계강화 지원

  • 지역별 창의교육 거점센터와 관할지역 교육청의 협력사업 추진  

지원규모

  • 수도·중부권과 남부권역 초등·중등 각 1개 거점센터를 공모·선정하여 거점센터 당 2억원 내외 지원

신청자격

  • 창의교육, 학생활동중심 수업‧평가모델 개발 및 현장적용, 초‧중등 교원직무연수 기획‧운영, 온라인 커뮤니티 빌딩, 교수‧학습법 관련 연구개발 및 활동 경험이 축적된 대학, 정부출연 연구기관, 법인 등록된 교사단체 및 학술단체
  • 기타 대상과제 관련 사업수행능력이 있다고 판단되는 기관, 법인 또는 단체

주관기관 공고시기 및 선정방법

  • 매년 초 재단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모후 선정심사위원회를 통하여 주관기관 선정

    (*세부사항은 매년 제안요청서 참조)

사업문의

  • 창의융합기획실 선임연구원 박청담(tel : 02-559-3913, email : brain@kofac.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