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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사업목적

  • 4차 산업 혁명 대비, 분야간 융합 및 학문과 실생활과의 연계성을 추구하고 있는 STEAM을 통해 미래 인재 양성 필요
  •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 역량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STEAM 활성화를 통한 2015 개정 교육과정 현장 안착으로 교실 수업 혁신

사업내용

  • 학생들이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를 증진시키고 창의·융합적 사고 및 문제 해결력을 배양할 수 있는 STEAM 프로그램 개발
  • 최신 과학기술 분야와 학생의 실생활을 연계시켜 학생의 흥미를 키울 수 있는 학문분야 주제별 융합형 프로그램, 실생활에 활용되는 첨단 제품 속의 과학기술 원리를 학생들에게 쉽게 전달할 수 있는 첨단 제품 활용형 프로그램, 과학적 소양과 인문학적 소양을 기를 수 있는 과학·인문예술 융합형 프로그램, 미래 유망직업을 체험하고 실질적인 커리어패스를 설계하는 미래 직업 연계형 프로그램을 개발
  • 개발한 프로그램을 현장의 교사들이 학교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사용 지도서, 학생용 교재 등을 개발

전년도 주요 추진실적

    (전년도) 주요 추진실적
    구분주제2017
    초중등학문분야 주제별 융합형22
    첨단제품 활용형11
    과학인문예술 융합형11
    미래직업 연계형11
    소계55

    금년도 주요 추진내용

    • 분야별 총 66개 STEAM 프로그램 개발(18개 자유학기용 STEAM 프로그램 포함)
    • 학문분야 주제별 융합형 22개(6개) 프로그램, 첨단 제품 활용형 16개(4개), 과학·인문예술 융합형 17개(5개), 미래 직업 연계형 11개(3개) 프로그램 개발

    금년도 주요 추진일정

    • 3월 ~ 4월  : 심사·선정 및 협약 체결
    • 4월 : STEAM 프로그램 개발 착수워크숍
    • 7월        : 과제 중간 평가
    • 11월      : 성과발표회 , 최종 평가
    • 12월       : 최종보고서 및 연구성과물 제출
    • ※ 일정은 재단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사업문의

    • 창의융합기획실 책임연구원 연경남(02-559-3911) e-mail : yeonkn@kofac.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