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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사업목적

  •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 역량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STEAM 활성화를 통한 2015 개정 교육과정 현장 안착으로 교실 수업 혁신
  • 4차 산업혁명 대비, 분야 간 융합 및 학문과 실생활과의 연계성을 추구하고 있는 STEAM을 통해 미래 인재 양성

사업내용

  • 학생들이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와 창의·융합적 사고 및 문제 해결력을 배양할 수 있는 흥미로운 최신 과학 이슈 및 동향, 첨단제품, 유망직업 등을 교육과정과 연계한 수업을 현장 교사들이 학교에서 효과적으로 수업할 수 있도록 돕는 STEAM 프로그램 교재 개발

전년도 주요 추진실적

    (전년도) 주요 추진실적
    구분주제2012201320142015
    (자유학기제)
    2016
    (자유학기제)
    2017
    (자유학기제)
    소계
    초중등학문분야 주제별 융합형48403240(5)32(4)22(6)214
    첨단제품 활용형24242036(3)16(2)11(3)131
    과학인문예술 융합형24323616(4)20(3)11(3)128
    미래직업 연계형-161612(3)12(2)1(3)56
    소계96112104104(15)80(11)55(15)551

    금년도 주요 추진계획

    • 분야별 총 66개 STEAM 프로그램(18개 자유학기용 STEAM 프로그램 포함) 개발
    • 학문분야 주제별 융합형 22개(6개) 프로그램, 첨단제품 활용형 16개(4개) 프로그램, 과학·인문예술 융합형 17개(5개) 프로그램, 미래직업 연계형 11개(3개) 프로그램 개발

    과제 수행대상

    • 과학교육, 기술교육, 공학, 인문사회교육 및 예술교육, 수학교육 등 관련 연구개발 및 활동 경험이 축적된 대학, 정부출연 연구기관, 법인으로 등록된 단체, 기관 및 학술단체 등

    금년도 주요 추진일정

    • 2월 : 과제공고 및 과제 설명회 개최
    • 3월 ~ 4월  : 심사·선정 및 협약 체결
    • 4월 : 착수워크숍
    • 7월        : 중간 평가
    • 11월      : 성과발표회 , 최종 평가
    • 12월       : 최종보고서 및 연구성과물 제출
    • ※ 일정은 재단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사업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