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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중점학교운영지원

교과교육 비교

교과교육 비교
구분 일반계 고등학교 과학중점학교 과학고등학교 (영재학교 포함)
교육 목표 모든 과목에 대한 고른 지식 함양 과학에 대한 심도 깊은 소양함양을 통해 다양한 미래 환경에적응 가능한 시민의 양성 고급 과학능력을 갖춘 전문 인력(과학자, 기술자) 양성
모집대상 일반 학생 과학에 흥미와 관심이 높은 학생 과학적 성취 능력과 잠재력이 매우 뛰어난 학생
모집방법 배정(선지원 후추첨 포함) 선지원 후추첨 면접, 영재성검사, 캠프 등 선발전형 실시
학교규모 학급당 35명 기준, 지역여건에 따라 학교 규모 결정 일반계 고등학교의 규모. 과학중점과정 2~4학급 이상 포함 학급당 20명 기준, 지역 여건에 따라 학교 규모 결정
교과교육과정 국가 교육과정에 준하는교육과정 이수 국가 교육과정에 과학수학 교과이수기회 확대. 과학소양 함양을위한 특별교과 신설 국가의 과학계열 전문교과 교육과정에 준하는 과정
수학 · 과학비율* 30% 내외 45% 이상 60% 이상
비교과교육과정 국가 교육과정에서제시하는 재량활동,특별활동 재량활동, 특별활동 포함하여 범교과활동 등을 통해 과학중점과정 학생에게과학탐구 및 체험 기회 확대하고,과학중점과정이외의 학생에게도 과학소양 함양 재량활동, 특별활동 포함하여 R&E, 개인 연구 등의 과학연구 관련 집중비교과 활동
진로 일반 대학교 진학,다양한 직업 선택 의약계열(의치대, 약대) 등 진학,변리사 · 법의학자 · 과학전문기자 · 환경전문가 등 과학적 소양을 지닌인문사회계열 또는 통섭적 직업 선택 가능 이공계열 대학 진학, 과학자 · 과학기술자 · 현장 엔지니어 등 과학기술분야 전문직진출
교원조직 중등교사자격자(수학과학 담당교사 비율25% 내외) 정규 교과교육과정은 중등교사자격소지자, 비교과과정 및 특별교과에이공계열 전문가 활용 가능(수학과학 담당교사 비율 40% 내외) 중등교사자격교사와 일부 이공계열 전문가(수학과학 담당교사 비율 60% 내외)
규모 1,561교 ( ’10년 ) 100교 ( ’10년 ) 23교 (’11년 )

* 수학 · 과학 이수비율 = (고교 3년간 수학 · 과학 이수단위) / (고교 3년간 총 이수단위) ×100

* 이공과정 기준 (인문사회과정 : 수학 · 과학 이수 비율 20% 미만)

교육과정 편성 비교

일반계고 이공과정 : 현재 수학 · 과학 이수비율 25~35%

과학중점학교 과학중점과정 : 수학 · 과학 이수비율 최소 45%

  • 고1 국민공통 74단위의 35.1%, 고2,3 선택교과 148단위의 52.7%
    • 고교 재학 3년간 222단위의 46.8% (예시)

과학 과목

  • 특별교과 :과학중점학교 자체 개설 융합 교과목
    • 수학과 과학 탐구, 과학기술과 사회 탐구, 과학 커뮤니케이션, 수학적 모델링, 첨단과학기술의 이해, 과학교양, 과학융합 등
  • 전문교과 :과학고 개설 교과목
    • 물리 실험, 화학 실험, 생명 과학 실험, 지구과학 실험, 고급수학, 고급물리, 고급화학, 고급생명과학, 고급지구과학, 과제 연구, 과학사, 과학철학, 정보과학, 전자과학, 원서강독, 환경과학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