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과학창의재단

통합검색

현장의 소리

ONSITE INSIGHT 과학기술정보 분야의 시대정신과 창의성 교육
발행호45호 발행일2022-06-28
저자김영민 SNS-View 편집위원(부산대 명예교수)
등록일2022-06-28 작성자이어진
조회932 추천0 추천하기
요약문

[현장 In-Sight] 

과학기술정보 분야의 시대정신과 창의성 교육

오늘날의 시대정신 이해, 그리고 창의성 교육을 위한 제언


김영민(부산대학교 명예교수)

인문, 사회, 그리고 과학기술정보 등, 분야에 따라 *시대정신은 다르게 해석될 수 있고, 그 내용도 서로 다르다. 여기에서는 과학기술정보 분야에서의 시대정신을 생각해보고자 한다. 과학기 술정보 분야에서의 시대정신(zeitgeist)은 창의성을 구현하는데 있어 독창성, 융통성, 유창성과 함께 중요한 요소에 속한다. 이 분야에서 오늘날의 중요한 시대정신으로는 ‘융합과 반도체’를 꼽을 수 있다. 


여기서는 시대정신의 중요성을 소개하고 오늘날의 대표적 시대정신으로 부각 되고 있는 융합과 반도체 그리고 이들의 창의성과의 관계 및 관련 교육의 방향을 제언하고자 한다. 


* 시대정신(zeitgeist)은 어떤 특별한 시기와 장소에서 창의성의 양과 질에 영향을 미치는 정치적, 문화적, 경제 적, 사회적, 그리고 학문적 상황을 말한다. 과학 철학자 시몬톤(Simonton)은 시대정신(zeitgeist)을 논리(logic), 우연 또는 기회(chance), 천재성(genius)과 함께 과학적 창의성 발현의 중요한 요소로 보았다.



○ 이북보기




<현장, In-Sight>는 과학기술, 과학문화, 과학·수학·SW(AI 등)교육 분야의 현장 전문가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통해, 

관련 현안 및 산업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제공 정책기획실 : 02-559-3932

최종 수정일 : 2024-0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