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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리포트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이젠 학교 단위로… PBTS 10주년
원문제목Leveraging the power of PISA for schools
출처https://oecdedutoday.com/pisa-for-schools-turns-10/
분야유관기관동향 주제창의융합교육
유형단신 발행일2022-06-02
등록일2022-07-12 작성자민영경 선임연구원
조회72 추천0 추천하기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이젠 학교 단위로… PBTS  10주년

 


OECD가 주관하는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PISA)는 지금껏 20년 넘게 80개국 이상 학교 시스템의 품질, 공정성, 효율성을 평가해 왔음. PISA 데이터를 바탕으로 각국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교육정책을 효과적으로 점검할 수 있음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한 PBTS(PISA-based Test for Schools)는 학교 단위에서 진행하는 PISA 디지털 평가임. 이는 15세 학생들의 읽기·수학·과학 지식과 역량, 학습환경, 학습태도, 사회적·감정적 기술을 측정하며, 교육자들은 이를 통해 국제적·전문적 동료 학습에 참여할 수 있음. 2021년부터는 코로나19 팬데믹 동안 학생들의 원격학습 경험을 묻는 PISA Global Crises Module*을 포함.

* The PISA Global Crises Questionnaire Module: 코로나19 팬데믹 동안 학습경험을 파악하는 도구

참고 : https://www.oecd.org/publications/a-tool-to-capture-learning-experiences-during-covid-19-9988df4e-en.htm

 

PBTS를 시행한 학교는 측정결과 보고서와 관련 데이터, 데이터 활용가이드를 받고, 이를 바탕으로 학교 혁신을 실행할 수 있음. 지금까지 브라질, 태국, 포르투갈, 미국 등 세계 각국 학교들이 PBTS를 활용함

 

▶ 한편 PBTS에 참여하는 학교들은 글로벌 동료학습공동체(global peer-learning community for schools)를 조성해 교류하는 것도 가능. 이는 각 학교들이 진행하는 혁신 진행 과정 및 그 결과로부터 관련 전략·정책·실행과제들을 배우고,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