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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CUS 유·초등 단계 과학·공학적 소양 증진을 위한 제언
발행호31호 발행일2021-11-23
저자고수영 연구원·진정연 위촉연구원
등록일2021-11-23 작성자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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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문

[KOFAC FOCUS]

유·초등 단계 과학·공학적 소양 증진을 위한 제언 

미 한림원 보고서와 우리나라 과학교육·과학기술인재 양성 정책을 중심으로


고수영 연구원 · 진정연 위촉연구원(한국과학창의재단)


■ 주요내용

⊙(미국 한림원 제안사항)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연구진*은 유·초등 과학·공학 교육의 새로운 비전** 실현을 위하여 5가지 영역에서의 새로운 접근법을 제안***

* 교육정책, 유아교육학, 초등 과학학습 및 교육학, 전문학습, 평가, 교육과정, 융합콘텐츠 등

** 모든 어린이가 과학자와 공학자처럼 현상을 이해하고 설명하며 문제를 해결해 볼 수 있는 의미 있고 흥미로운 과학·공학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야 함

*** 제안내용

(1) 유·초등 단계에서의 과학·공학 교육의 최우선 과제로 설정(making science and engineering education a priority in preschool through elementary grades)

(2) 어린이의 학습·참여 및 과학·공학 경험 지원(supporting children’s learning, engagement, and proficiency with science and engineering)

(3) 혁신적인 교육과정 자료 개발 및 융합 콘텐츠 개발(developing innovative curriculum materials and integrating science and engineering with other content areas)

(4) 교사 지원(supporting teachers)

(5) 학교 및 지자체 리더 지원(supporting transformative school and district leaders)


⊙(우리나라 유·초등 과학교육 및 과학기술인재 육성·지원 정책) 우리나라에서도 ‘제4차 과학교육 종합계획*’‘제4차 과학기술인재 육성·지원 기본계획**’등을 통해 놀이·체험 중심의 과학 교육과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 증진, 진로 인식 강화를 위해 인프라 개선, 콘텐츠 제공, 교원 역량 강화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

* ’20년 5월에 교육부에서 발표한 초·중등 과학교육 활성화 방안을 담은 중장기 계획

** ’21년 2월에 범부처 계획으로 발표한 과학기술인재 육성·지원을 위한 범사회적 방안을 담은 계획


⊙ 다양한 현상을 이해하고 문제를 설계·해결하는 과학·공학적 역량이 중요해진 미래사회를 대비하여, 유·초등 단계에서의 과학·공학적 역량 함양을 위해 국가 및 지역(교육청 등)에서의 다양하고 적극적인 노력을 해야 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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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FAC FOCUS>는 과학문화 및 과학수학정보교육 분야의 해외 연구보고서 및 조사결과 등에

특별한 포커스를 두고 주요내용과 그에 따른 시사점을 제공합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제공 정책기획실 : 02-559-3932

최종 수정일 : 2024-0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