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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UE PAPER 국내·외 '디지털 교육 및 디지털 인재 양성' 정책 동향
발행호2022-1호 발행일2022-05-31
저자민영경 선임연구원
등록일2022-05-31 작성자한준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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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문

[ KOFAC ISSUE PAPER 2022-1]

국내·외 '디지털 교육 및 디지털 인재 양성' 정책 동향


4차 산업혁명시대와 지식정보화사회에 살고 있던 인류는 2020년 초 예고 없이 찾아온 코로나 감염병(COVID19)으로 인해 마스크로 무장하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자의반타의반으로 실행할 수밖에 없었다. 지구촌의 공적인 대부분의 오프라인 교육은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고, 오프라인 대면 교육 대신 실시간 비대면 쌍방향 원격교육 등을 공교육에 도입하고, 정부, 공공기관과 많은 회사들이 원격근무를 실시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은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가속화시키면서, 전세계 오프라인 활동은 축소되고, OTT(over the top) 플랫폼과 배달앱, 스마트폰 등을 활용한 온라인 디지털 활동의 활성화가 이루어졌다. 디지털 기기에 익숙한 MZ세대들은 빠르게 적응하였으나, 고립된 삶을 사는 노년층이 발생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한국은 급속한 디지털 전환에 대비하고 과학기술 강국 선두 자리를 선점하고자 디지털 교육과 디지털 인재 양성 정책을 강화하기 시작했으며, 2022년 5월에 출범한 새 정부도 교육정책으로 ‘디지털 100만 인재 양성’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웠다. 이에 국내·외 ‘디지털 교육 및 디지털 인재’ 정책 동향을 소개하고,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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