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과학창의재단

통합검색

통계데이터

종합원격교육연수
작성자관리자 조회1853
등록일2024-03-29
종합원격교육연수
종합원격교육연수원의 사업 분류 제공에 관한 표
번 호 7-1 정책사업 종합원격교육연수 세부사업 교원연수(종합)
시작 연도 2012 담당 부서 종합원격교육연수원

수학·과학교육 종합교육연수 이수 현황

(단위: 개, 개, 명)

수학·과학교육 종합교육연수 이수 현황에 관한 표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과정 수 9 15 12 5 4 16 22 22 9 6 23 17 160
기수 9 47 12 5 11 35 46 30 9 9 68 19 300
이수인원 1,324 10,674 2,193 927 2,650 4,146 5,478 2,833 456 713 1,239 1,319 33,952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종합교육연수원
확보방법 - 2012년∼2018년 종합·원격교육연수원 연수 운영실적 보고 결재 문서
- 2019년∼2023년 종합교육연수원 연수운영위원회 보고안건 결재 문서
주석 - 과정 수는 구분이 되는 연수 과정의 개수, 기수는 연수 과정별 총운영 횟수의 합을 의미함
- 직무연수의 과정 수, 기수 및 이수 인원만 기재하고 자율연수는 포함하지 않음
해설 -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비대면 실시간 쌍방향 연수 운영으로 전환
- 2022년 이후 코로나19 팬데믹 완화로, 비대면 실시간 쌍방향 연수 및 집합 연수 병행 운영

창의인성교육 종합교육연수 이수 현황

(단위: 개, 개, 명)

창의인성교육 종합교육연수 이수 현황에 관한 과정수,기수, 이수인원에 관한 년도별 표를 제공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과정 수 3 5 17 23 12 18 3 7 8 7 12 15 130
기수 9 14 24 32 22 28 3 11 11 14 26 20 214
이수인원 986 2,114 3,497 4,221 1,658 1,408 130 335 507 453 769 661 16,739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종합교육연수원
확보방법 - 2012년∼2018년 종합·원격교육연수원 연수 운영실적 보고 결재 문서
- 2019년∼2023년 종합교육연수원 연수운영위원회 보고안건 결재 문서
주석 - 과정 수는 구분이 되는 연수 과정의 개수, 기수는 연수 과정별 총운영 횟수의 합을 의미함
- 직무연수의 과정 수, 기수 및 이수 인원만 기재하고 자율연수는 포함하지 않음
- 2019년부터 창의인성교육 연수 분야는 창의교육과 지속가능발전교육(ESD) 교원연수를 포함음
해설 -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비대면 실시간 쌍방향 연수 운영으로 전환
- 2022년 이후 코로나19 팬데믹 완화로, 비대면 실시간 쌍방향 연수 및 집합 연수 병행 운영

교육정책 종합교육연수 이수 현황

(단위: 개, 개, 명)

교육정책 종합교육연수 이수 현황에 관한 과정수,기수, 이수인원에 관한 년도별 표를 제공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과정 수 12 37 27 22 22 20 25 24 30 41 33 50 343
기수 25 58 55 41 43 33 40 38 59 85 64 66 607
이수인원 1,062 3,884 2,464 1,862 2,371 4,122 4,319 6,439 5,224 9,141 7,123 7533 55,544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종합교육연수원
확보방법 - 2012년∼2018년 종합·원격교육연수원 연수 운영실적 보고 결재 문서
- 2019년∼2023년 종합교육연수원 연수운영위원회 보고안건 결재 문서
주석 - 과정 수는 구분이 되는 연수 과정의 개수, 기수는 연수 과정별 총운영 횟수의 합을 의미함
- 직무연수의 과정 수, 기수 및 이수 인원만 기재하고 자율연수는 포함하지 않음
- 2012년∼2018년 교육정책 연수 분야는 STEAM교육, 지속가능발전교육(ESD), 교육기부 등 포함
- 2019년∼2023년 교육정책 연수 분야는 STEAM교육, SW·정보교육, 기타 등 포함
해설 -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비대면 실시간 쌍방향 연수 운영으로 전환
- 2022년 이후 코로나19 팬데믹 완화로, 비대면 실시간 쌍방향 연수 및 집합 연수 병행 운영

영재교육 종합교육연수 이수 현황

(단위: 개, 개, 명)

영재교육 종합교육연수 이수 현황에 관한 과정수,기수, 이수인원에 관한 년도별 표를 제공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과정 수 1 4 0 0 1 2 2 1 3 6 2 3 25
기수 4 5 0 0 1 2 2 1 4 6 2 3 30
이수인원 52 134 0 0 42 52 53 24 90 193 57 257 954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종합교육연수원
확보방법 - 2012년∼2018년 종합·원격교육연수원 연수 운영실적 보고 결재 문서
- 2019년∼2023년 종합교육연수원 연수운영위원회 보고안건 결재 문서
주석 - 과정 수는 구분이 되는 연수 과정의 개수, 기수는 연수 과정별 총운영 횟수의 합을 의미함
- 직무연수의 과정 수, 기수 및 이수 인원만 기재하고 자율연수는 포함하지 않음
- 2014년과 2015년에는 영재교육 자율연수 운영실적만 있으며, 직무연수 실적은 없음
- 2021년~2023년 SW교육 관련 영재교육 연수 과정, STEAM교육 R&E 연수 과정 포함
해설 -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비대면 실시간 쌍방향 연수 운영으로 전환
- 2022년 이후 코로나19 팬데믹 완화로, 비대면 실시간 쌍방향 연수 및 집합 연수 병행 운영
종합원격교육연수원의 사업 분류 제공에 관한 표
번 호 7-2 정책사업 종합원격교육연수 세부사업 교원연수(원격)
시작 연도 2012 담당 부서 종합원격교육연수원

수학·과학교육 원격교육연수 이수 현황

(단위: 개, 개, 명)

수학·과학교육 원격교육연수 이수 현황에 관한 과정수, 기수, 이수인원 제공에 관한 표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과정 수 - 3 2 3 3 3 1 1 2 4 27 37 86
기수 - 18 10 11 11 5 4 4 10 63 421 497 1,054
이수인원 - 8,293 3,840 1,861 2,007 298 1,219 394 631 6,836 5,047 5,489 35,915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원격교육연수원
확보방법 - 2012년∼2018년 종합·원격교육연수원 연수 운영실적 보고 결재 문서
- 2019년∼2023년 원격교육연수원 연수운영위원회 보고안건 결재 문서
주석 - 과정 수는 구분이 되는 연수 과정의 개수, 기수는 연수 과정별 총운영 횟수의 합을 의미함
- 직무연수의 과정 수, 기수 및 이수 인원만 기재하고 자율연수는 포함하지 않음
해설 - 수학·과학교육 연수 분야의 다양한 신규 직무연수 과정 개발 및 개설 필요성이 대두됐음
- 2020년 과학교육 신규 연수 과정 개발 및 개설로 연수 과정 수, 기수, 이수 인원 등 전년 대비 증가함
- 2022년~2023년 초·중·고 과학실험 안전교육 연수 과정 개설·운영으로 연수 과정 수, 기수, 이수 인원 증가함

창의인성교육 원격교육연수 이수 현황

(단위: 개, 개, 명)

창의인성교육 원격교육연수 이수 현황에 관한 과정수, 기수, 이수인원 제공에 관한 표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과정 수 - 15 15 17 9 9 9 6 6 4 10 6 106
기수 - 15 60 77 45 45 39 30 105 68 105 85 674
이수인원 - 1,131 6,628 6,921 6,276 2,484 1,450 1,177 939 420 357 246 28,029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원격교육연수원
확보방법 - 2012년∼2018년 종합·원격교육연수원 연수 운영실적 보고 결재 문서
- 2019년∼2023년 원격교육연수원 연수운영위원회 보고안건 결재 문서
주석 - 과정 수는 구분이 되는 연수 과정의 개수, 기수는 연수 과정별 총운영 횟수의 합을 의미함
- 직무연수의 과정 수, 기수 및 이수 인원만 기재하고 자율연수는 포함하지 않음
해설 - 2019년부터 창의인성교육 연수 분야는 창의교육과 지속가능발전교육(ESD) 교원연수를 포함
- 2021년의 경우, 지속가능발전교육(ESD) 원격교육 교원연수가 없었음

교육정책 원격교육연수 이수 현황

(단위: 개, 개, 명)

교육정책 원격교육연수 이수 현황에 관한 과정수, 기수, 이수인원 제공에 관한 표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과정 수 3 3 8 8 12 9 8 8 9 8 6 6 88
기수 15 24 40 53 48 29 33 40 87 108 121 63 661
이수
인원
14,013 24,264 19,068 8,774 6,493 7,900 8,853 4,102 3,217 1,935 1,603 1,017 101,239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원격교육연수원
확보방법 - 2012년∼2018년 종합·원격교육연수원 연수 운영실적 보고 결재 문서
- 2019년∼2023년 원격교육연수원 연수운영위원회 보고안건 결재 문서
주석 - 과정 수는 구분이 되는 연수 과정의 개수, 기수는 연수 과정별 총 운영 횟수의 합을 의미함
- 직무연수의 과정 수, 기수 및 이수 인원만 기재하고 자율연수는 포함하지 않음
- 2012년∼2018년 교육정책 연수 분야는 STEAM교육, 지속가능발전교육(ESD), 교육기부 등 포함
- 2019년∼2023년 교육정책 연수 분야는 STEAM교육, SW·정보교육, 기타 등을 포함하며, 대다수의 이수 인원은 STEAM교육과 SW·정보교육 교원연수에 속함
해설 - 원격교육 수학·과학교육, 창의인성교육, 교육정책 연수 분야 중 교육정책 분야의 연수 과정 수 및 이수 인원이 상대적으로 높음
- 2012년∼2014년은 교육정책 분야의 교원연수 대부분은 STEAM교육 관련 연수로, 교육부와 재단은 STEAM교육(융합인재교육)을 도입하고, 주요 초·중·고 교육정책으로 표방하며 STEAM교육 교원연수를 활발하게 운영하던 시기임
- 2023년에는 STEAM교육 2건, AI교육 3건을 신규 개발·운영함
수학과학검정 분류 제공에 관한 표
번 호 7-3 정책사업 수학·과학 교과용 도서 검정 세부사업 수학과학검정
시작 연도 2010 담당 부서 교과서검인정팀

수학·과학 교과서 검정 및 인정도서 (종)수

수학·과학교육 원격교육연수 이수 현황에 관한 과정수, 기수, 이수인원 제공에 관한 표
구    분 검정도서 심사 인정도서 감수
(2009 개정)
2007 개정 2015 개정
심사 합격 심사(누적) 합격(누적)
수학 과학 수학 과학
초등
학교
3~4
학년군
(수학‧과학)
서책 - - 168 132* 300 120 96* 216 -
디지털 - - - 32* 32 - 16* 16 -
5~6
학년군
(수학‧과학)
서책 - - 120 108* 228 120 108* 228 -
디지털 - - - 36* 36 - 24* - -
중학교 1학년
(수학‧과학)
서책 - - 20 16 36 20 10 30 9
디지털 - - - 5 5 - 5* 5 -
2학년
(수학‧과학)
서책 17 10 20 10 30 20 10 30 9
디지털 - - - 5 5 - 5 5 -
3학년
(수학‧과학)
서책 9 9 20 10 30 20 8 28 9
디지털 - - - 4 4 - 4 4 -
고등
학교
수학과

과학과
서책 - - 51 71* 122 51 63 114 40
디지털 - - - - - - - - -
소      계 서책 26 19 399 347* 746 351 295* 646 67
디지털 - - - 82* 82 - 54* 54 -
합        계 26 19 399 429* 828 351 349* 700 67
자료출처 - 대한민국 전자관보에 등재된, 각 연도별 “교과용도서 (재)검정 합격 결정” 공고문
확보방법 - 행정안전부 차세대 관보시스템(https://www.gwanbo.go.kr/) 게재 대한민국 전자관보 중 검색
주석 - 2022년도 과학창의 통계일람 중 기재 착오사항 정정(* 표시 데이터)
해설 - 2015 개정 검정도서 (종)수 = {(검정신청 발행사 수)×(검정신청‧합격 책수)}로 산출
- 2015 개정 교과용도서(수학‧과학) 책수 · 서책형 교과서: 초등학교(수학12책, 과학12책), 중학교(수학6책, 과학6책), 고등학교(수학6책, 과학 10책) · 디지털교과서: 초등학교(과학8책), 중학교(과학3책)

수학·과학 교과서 개발 및 검·인정 현황 현황

창의인성교육 원격교육연수 이수 현황에 관한 과정수, 기수, 이수인원 제공에 관한 표
구분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초1, 2 (수학) 개발 적용
초3, 4(수학, 과학) 개발 적용
초3, 4(수학, 과학) 검정 적용
초5, 6(수학, 과학) 개발 적용
초5, 6(수학, 과학) 검정 적용
중1(수학, 과학)
고(수학, 수학Ⅰ, 수학Ⅱ,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 물리학Ⅰ, 물리학Ⅱ, 화학Ⅰ,
화학Ⅱ, 생명과학Ⅰ,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Ⅰ, 지구과학Ⅱ
검정 적용
중2(수학, 과학)
고(미적분, 확률과 통계, 기하
검정 적용
중3(수학, 과학) 검정 적용
중1 과학 디지털교과서 검정 적용
중2 과학 디지털교과서 검정 적용
중3 과학 디지털교과서 검정 적용
초3, 4(과학) 디지털교과서 검정 적용
초5, 6(과학) 디지털교과서 검정 적용
자료출처 - 교육부고시 제2020-229호, ‘중‧고등학교 교과용도서 구분 및 검증 결과 제출 등에 관한 고시’(시행 2020.5.29.)
- 교육부고시 제2020-241호, ‘중‧고등학교 교과용도서 구분 및 검증 결과 제출 등에 관한 고시’(시행 2021.9.1.)
- 교육부고시 제2019-195호, ‘초등학교 교과용도서 구분 수정 고시’(시행 2022.3.1.)
확보방법 - 법제처 국가법령센터(https://www.law.go.kr/) 등재 행정규칙(훈령‧예규‧고시) 중 검색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종료 사업 2020학년도 적용 국정 디지털교과서 수정·보완 사업 기간 2018 - 2022

사업 예산

(단위: 백만 원)

연도별 수정·보완 도서 및 책 수의 년도별 제공에 관한 표
2018 2019 2020 2021 2022
10 30 73 74 74

연도별 수정·보완 도서 및 책 수

(단위: 권)

연도별 수정·보완 도서 및 책 수의 년도별 제공에 관한 표
연도 수정・보완 도서 책 수
2018 과학 3-1, 과학 3-2, 과학 4-1, 과학 4-2 4책
2019 과학 3-1, 3-2, 4-1, 4-2, 5-1, 6-1 6책
2020 과학 3-1, 3-2, 4-1, 4-2, 5-1, 5-2, 6-1, 6-2
사회 3-1, 3-2, 4-1, 4-2, 5-1, 5-2, 6-1, 6-2
16책
2021 과학 3-1, 3-2, 4-1, 4-2, 5-1, 5-2, 6-1, 6-2
사회 3-1, 3-2, 4-1, 4-2, 5-1, 5-2, 6-1, 6-2
16책
2022 과학 3-1, 3-2, 4-1, 4-2, 5-1, 5-2, 6-1, 6-2
사회 3-1, 3-2, 4-1, 4-2, 5-1, 5-2, 6-1, 6-2
16책
자료출처 - 교육부 위탁사업 협약서
확보방법 - 연도 별 협약 사항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글
SW・AI교육

자료제공 정책기획실 : 02-559-3886

최종 수정일 : 2024-0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