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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등 수학ㆍ과학 교육강화

사업목적

  • (국가발전) 우리나라는 과학기술에 대한 과감한 투자를 통해 비약적 경제성장을 이루었으며, 향후 과학기술 기반의
    창의적 핵심인재 양성을 통해 재도약이 필요
  • (인재육성) 다음 세대의 직업은 과학적 소양을 기초로 하며, 창조경제에 필요한 창의인재도 과학기술이 기초이므로
    학교의 과학교육이 중요

일반고 과학교과 이수현황

  • 국·영·수는 필수이수 단위 이상으로 교육하고, 인문·사회계 진학예정 학생의 경우 과학은 필수이수단위 수준으로 교육



  

해외사례

미국

  • 연방정부 차원에서 교육과정에 대하여 표준화를 제시하진 않지만 영어, 수학, 과학 세 과목만은 교육 표준을 제시
    • 유초중등 과학교육의 체계(A Framework gor K-12 Science Education)에서 학생들이 갖추어야할 과학적 소양 및 학년별 학습기대치(Performance Expectation)를 제시하였고, ‘물상과학’, ‘생명과학’, ‘지구·우주과학’, ‘공학·기술 및 응용’ 4대 과학교과 핵심주제로 선정함
    • 대체로 모든 학년에서 1주에 5시간 이상 과학수업이 진행되고 있고, 고등학교의 경우 본인의 수준에 따라 심화과목 수강 가능
    • 과학교육표준에 이어 차세대과학표준(NGSS)을 발표, 컴퓨터적 사고(Computerational Thinking)를 과학적 공학적 실천으로 강조(‘14.4월)
       
  • 연방정부는 STEM(과학, 기술, 공학, 수학)분야 진출을 촉진하기 위하여 ’15년 약 29억 달러(’14년 대비 3.7%증가)
    예산 요구

영국

  • 국어(영어), 수학, 과학은 핵심교과(Core subjects), 역사, 지리, 미술, 사회 등의 과목은 비핵심교과목으로 지정
    • 핵심교과의 경우 초중등 전학년 교과과정에 거쳐 필수교과로 지정

핀란드

  • 초중등 전학년 교과과정에 거처 과학을 필수과목으로 지정
    • 초등학교에서 영역 통합적인 내용으로 과학을 학습한 후 중학교부터 각 영역별로 학습
    • 고등학교 심화과목의 경우 개념이해 뿐 아니라 탐구능력, 연구능력 및 반성적 고찰이나 윤리적 태도 함양 지향


   * 지리교과의 구성이 대부분 지구과학내용으로 이루어져 과학으로 분류

일본 및 중국

  • (일본) 고등학교 단계에서 기초과목과 심화과목을 진행하여 이공계열 진로 희망자 심화과목 수강 가능
    ※ 물리·화학·생물·지학기초, 물리·화학·생물·지학(심화), 과학과 인간생활(교양), 이과 과제연구 등 다양한 과학과목 편제 중
  • (중국) 초등학교 3학년부터 과학과목 필수로 지정, 학년이 높아질수록 이수단위 증가 (고등학교의 경우 필수학점의 15.5% 차지)   
    ※우리나라 ’14년 신입생(일반고)의 3년 실제 과학교과이수현황: 문과는 13.7단위(6.7%), 이과는 36.3단위(17.8%)
       (출처: 서울시교육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