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과학창의재단

통합검색

현장의 소리

ONSITE INSIGHT 데이터를 직접 만들어 공유하고, 새로운 기술을 체험하는 교실 - 학교 현장에서의 지능형 과학실 운영 실제
발행호46호 발행일2022-07-12
저자김진모 편집위원(인천청라초등학교 교사)
등록일2022-07-12 작성자이어진
조회1010 추천0 추천하기
요약문

[현장 In-Sight]

데이터를 직접 만들어 공유하고, 새로운 기술을 체험하는 교실 

학교 현장에서의 지능형 과학실 운영 실제


김진모(인천청라초등학교 교사)

2018년부터 시행된 ‘과학·수학·정보 교육 진흥법’과 2020년 발표된 「제4차 과학교육종합계획 (2020~2024)」에서는 과학적 소양, 과학적 지식·탐구능력 및 과학적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교육 환경 조성을 위한 국가의 역할과 책무성을 강조하였다. 이에 따라 기존 과학실의 한계를 뛰어넘어 첨단과학기술을 활용한 과학탐구가 가능한 온·오프라인 공간을 제안하였는데, 이러한 탐구 공간이 바로 지능형 과학실이다.


지능형 과학실에서 데이터 기반의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통해 학생들은 데이터 기반 과학 탐구 역량을 키울 수 있다. 나아가 시공간의 물리적 한계를 극복하는 온오프라인 연계 교실 이라는 특성은 학생 주도적인 학습을 구현하게 한다. 이에 작년 한해 전국 71개교가 모델학교로 선정되어 지능형 과학실이 구축·운영한 바 있다. 각 학교의 특성에 따라 지능형 과학실의 모습 모습은 매우 다양할 것이나, 학교 현장 교원으로서 참여하고 있는 운영 사례를 바탕으로 지능형 과학실의 모습을 소개하고자 한다.



○ 이북보기





<현장, In-Sight>는 과학기술, 과학문화, 과학·수학·SW(AI 등)교육 분야의 현장 전문가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통해, 

관련 현안 및 산업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제공 정책기획실 : 02-559-3932

최종 수정일 : 2024-0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