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과학창의재단

통합검색

현장의 소리

ONSITE INSIGHT 고교학점제도에 따른 현장 적합한 수학교과 및 교과목 운영 방안 제언
발행호53호 발행일2022-10-18
저자이형주 SNS-View 편집위원(호서대학교 교수)
등록일2022-10-18 작성자이어진
조회287 추천0 추천하기
요약문

고교학점제도에 따른 현장 적합한 수학교과 및 교과목 운영 방안 제언


최근 교육 현장에서 고교학점제가 이슈가 되고 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이 기초 소양과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진로와 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 학업성취 수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하여 졸업하는 제도다. 고교학점제의 도입은 교육체제 전반의 변화를 도모한 미래형 교육 체제로의 전환으로 미래 사회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 록 하기 위한 것1)이다. 교육부(2020)2)는 이를 위해, 고교학점제 종합 추진계획인 「과학, 수학, 정 보, 정보, 융합 교육 종합계획」을 발표한 바 있으나, 전면적인 교육체제의 전환과정에는 많은 준비 와 시행착오가 필수불가결할 것이다. 

이에 고교현장에서 고교학점제도에 적합한 수학교과와 교과목 운영 방안 등에 대해 어떠한 준비를 하고 있는지 알아보자. 



정책지원 간행물 <SNS-View> 의 무단 전재를 금하며 가공 · 인용할 때는 반드시 출처를 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발행된 내용은 한국과학창의재단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