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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리포트

4배 더 즐기는 과학체험… AI 활용 전시물 개발
원문제목Adding AI to Museum Exhibits Increases Learning, Keeps Kids Engaged Longer
출처https://www.cmu.edu/news/stories/archives/2022/april/intelligent-science-exhibit.html
분야학교 및 기업 사례 주제과학문화
유형단신 발행일2022-04-05
등록일2022-04-19 작성자박성균 책임연구원
조회582 추천0 추천하기

[미국] 4배 더 즐기는 과학체험… AI 활용 전시물 개발


* 분류 : 학교및기업사례

* 주제 : 과학문화

* 발행일 : 2022.4.5.

* 키워드 : #HCI, #인공지능, #AI전시

* 원문제목(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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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 카네기멜론대 HCII(Human-Computer Interaction Institute)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새로운 과학체험전시물을 개발. 이는 아이들의 과학 학습을 지원하고 참여를 높이기 위함

 -  전통적인 인기과학체험 중 하나인 지진 테이블은 아이들이 탁자 위에 탑을 쌓고 탁자를 흔들어 탑이 무너지는 과정을 관찰하는 것. 과학적 원리는 주변 설명문을 통해 설명

 -  HCII는 카메라, 터치스크린, 대형 디스플레이, 지능형 에이전트 ‘노릴라(NoRilla)’ 등으로 구성된 AI 강화 지진 테이블을 제작

 -  가상 고릴라 노릴라는 참가자와 상호 작용해 다양한 도전 과제를 수행하게 만듦. 특히 탑이 쓰러지거나 떨어지지 않은 이유에 대해 질문함으로써, 참가자의 과학적 발견을 촉진


▶ HCII는 AI, 컴퓨터 비전(computer vision)을 바탕으로 놀이를 학습으로 전환, 이를 통해 학생들의 과학 관심도와 이해도를 높임

 - 사전, 사후 테스트와 설문 조사에 따르면, 아이들은 AI 활용 과학전시물에서 보다 많은 체험을 즐김. 실제 체류시간을 살펴보면, 기존 방식 과학전시*보다 약 4배 더 길었음

  * 기존 전시: 90초, AI 전시: 6분


▶ 부모 혹은 과학관 직원이 항상 과학지식을 설명할 수 없으므로,  AI와 컴퓨터 비전을 사용한 새로운 전시물이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동향리포트>는 글로벌 과학기술문화, 과학·수학·정보 교육 분야의 정책 의사결정자들을 위한

국가별 정책, 연구조사보고서, 유관기관 동향 등 시의성 있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자료제공 정책기획실 : 02-559-3932

최종 수정일 : 2024-0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