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과학창의재단

통합검색

동향리포트

게임 활용, 호기심 자극… 수학 공포증 극복 방안
원문제목Getting children maths-ready
출처http://bweducation.businessworld.in/article/Getting-Children-Maths-Ready-/17-05-2022-429049/
분야전문가 동향 주제수학교육
유형단신 발행일2022-05-17
등록일2022-06-14 작성자안수연 선임연구원
조회719 추천0 추천하기

게임 활용, 호기심 자극... 수학 공포증 극복 방안


▶ 코로나19로 인한 학습결손은 국가적으로 큰 격차를 보임. 학습결손은 수학에 대한 부정적 태도를 낳고, 결국 수학 학습 능력 저하로 이어질 수 있음

  - 맥킨지(McKinsey) 최근 보고에 따르면, 특히 남아시아(인도,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네팔, 스리랑카)의 학습결손은 같은 기간 서구권 국가에 비해 12개월 가량 차이가 남

 

▶ 수학은 미래직업과 기술에 필수적으로 여겨지는 문제해결능력, 추론 및 관념화능력, 기술설계 및 프로그래밍 능력의 기초가 되므로, 수학 학습결손 발생은 중요한 문제


▶ 기존 수업으로 학년 간 사다리 극복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직관적인 학습을 위한 보다 새롭고 혁신적인 교육모델이 필요함. 아이들은 각자의 방법으로 수학을 편안하게 느낄 수 있으므로, 아래와 같은 방법 등을 통해 가정에서 수학 공포증(maths phobia) 극복하고 학습준비를 제고할 수 있음

 

  - 호기심을 자극하고 질문을 할 수 있는 여지를 만들기: 일상에서 수학을 활용하여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 

  - 개념의 명확화: 수학의 특성상 학년이 올라가면서 복잡해지므로, 상위개념으로 가기 전 하위 개념을 명확하게 해 줄 필요가 있음. 대화형 비디오, 게임 기반 학습, DIY 활동과 같은 향상된 교수법을 활용하여 수학 개념을 쉽게 단순화하는 것이 필요

  - 게임화: 아이들이 좋아하는 보드게임, 게임앱을 활용하여 수학 스킬을 키우는 것. 시각화, 기억력 향상 활동, 퀴즈, 적절한 보상이 있는 학습플랫폼을 활용하면 아이들의 수학에 대한 자신감 향상에 도움이 됨

  - 수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 형성: 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형성은 중요함. ‘교과서 속 개념에서 실용적인 아이디어로 수학을 받아들이는 태도를 변화시키는 것은 수학교육에 있어서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음


 


<동향리포트>는 글로벌 과학기술문화, 과학·수학·정보 교육 분야의 정책 의사결정자들을 위한

국가별 정책, 연구조사보고서, 유관기관 동향 등 시의성 있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자료제공 정책기획실 : 02-559-3932

최종 수정일 : 2024-0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