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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격차 줄이기 위한 공개교육자원(OER) 전략
원문제목Brandenburg: Die Potenziale von Open Educational Resources voll ausschöpfen
출처https://www.bmbf.de/bmbf/shareddocs/pressemitteilungen/de/2022/07/290722-OER.html
분야국가별정책 주제창의융합교육
유형단신 발행일2022-07-29
등록일2022-10-04 작성자안수연 선임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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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격차 줄이기 위한 공개교육자원(OER) 전략


▶ 독일 교육연구부는 최근 공개교육자료(Open Education Resources, OER)’ 전략을 발표.

  - 팬데믹 이후 디지털/OER의 긍정적 활용 가능성이 높아짐. 이에 OER에 대한 접근성을 개선하고 그 활용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을 제시함

  - 팬데믹 동안 교육 전반에 걸쳐 인프라와 디바이스, 교사와 학습자, 교육기관 간의 차이가 극명하게 나타남. 이에 디지털 교육을 바탕으로 교육 시스템의 평등성을 확보할 필요성이 제기됨

   * 대학의 경우 기존 기술 인프라를 보완하고 확충해 단시간에 온라인 전환이 가능. 그러나 K-12 및 다른 교육기관은 디지털 인프라가 부족해 학습결핍을 야기. 이는 교육 불평등을 심화시킴


 교육연구부는 OER 전략을 통해 먼저 OER의 범위와 관점을 정의하고, 자금 우선순위를 확정함. 또한 2021년부터 시작된 '디지털 교육 이니셔티브'와 해당 전략을 연계시켜 인프라 및 기술개발을 포괄적으로 추진할 예정.

  - 지적재산권에 대한 조언 및 지원

  - 교육훈련에서 사용될 OER을 제작하고 보급함

  - 재교육 및 연수 지원을 통해 디지털 친화도가 낮은 교육 전문가의 OER 활용 역량을 확보

  - OEP* 원칙에 기반한 OER 커뮤니티를 개발하고 확장함

   * Open Educational Practice, 교육주체가 OER을 통해 다른 사람과 결과물을 공유하는 협업 시나리오형식 및 프레임 워크

  - 개방적이고 안전하며 지속가능한 디지털 프로그램과 인프라를 개발

  - OER 사용에 관한 모니터링, 학습자의 OER 활용 효과 연구 등 OEP에 필요한 기술적, 재정적 지원. 최종 목표는 지속가능한 OER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

    



<동향리포트>는 글로벌 과학기술문화, 과학·수학·정보 교육 분야의 정책 의사결정자들을 위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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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공 정책기획실 : 02-559-3932

최종 수정일 : 2024-0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