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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리포트

과학자가 정책 수립 참여해야… 캐나다의 교육 활성화 방안
원문제목Bridging the gap between science and policy
출처https://www.universityaffairs.ca/opinion/in-my-opinion/bridging-the-gap-between-science-and-policy/
분야유관기관동향 주제과학문화
유형단신 발행일2022-10-10
등록일2022-11-01 작성자박성균 책임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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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자가 정책 수립 참여해야… 캐나다의 교육 활성화 방안


▶ 정부가 과학기반정책을 지속적으로 수립하기 위해서는, 연구자들이 정책수립 과정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함. 특히 연구자들에게 기술기반(skill-based) 교육과 함께 관련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음.

  - 금년 봄 캐나다 전역에서 25명 연구자들이 참여한 Evidence for Democracy의 Science to Policy Accelerator*(S2PA) 프로그램이 좋은 사례

    * ‘과학을 정책에 적용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연구자에게 교육하는 프로그램


▶ 증거기반정책을 발전시키려면 차세대 연구자들의 정책 참여를 높여야 함. 청소년 시기부터 이들에게 정책 이슈를 지속적으로 노출시키고, 관련 참여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음.

  - 고등학교 : 전통적인 시민, 과학, 직업 교육과정을 확장할 것. 특히 ‘정책 생태계에 참여할 기회’, ‘관련 직업’ 정보 등을 포함해야 함  

  - 대학교 : 다양한 분야 대중과 과학이 대화하는 방법을 교육

  - 대학원 : 논문 발표 교육처럼, 정책입안자들과 연구 결과물을 공유하는 방법을 교육


▶ 기존 과학자들의 정책 교육(policy training) 참여를 확대할 방안

  - 첫째, 교육운영기관은 캐나다 전역에서 참가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교육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음. 이는 예산과 지리적 제약을 모두 고려할 것 

  - 둘째, 원주민, 다양한 인종, 장애인, 국제 학생 등 다양한 참가자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 홍보를 강화할 것


▶ 정책 교육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높이기 위해서는, 과학과 정책의 간극을 좁혀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 이러한 인식을 확산시키기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음.

  - 관리자들은 정책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연구자들이 연구실 밖으로 나가는 것을 승인

  - 정부, 학술연구기관 등에서 지속적으로 관련 예산을 지원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