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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교육 관심↑, 인종‧성별 접근성 차이는 개선해야… 2022년 미국 컴퓨터과학교육 현황 보고서
원문제목2022 State of CS Report: The U.S. progresses as a new policy makes waves
출처https://codeorg.medium.com/2022-state-of-cs-report-the-u-s-progresses-as-a-new-policy-makes-waves-2ef875b2bd4d
분야연구조사보고서 주제SWAI교육
유형단신 발행일2022-09-21
등록일2022-11-15 작성자안수연 선임연구원
조회147 추천0 추천하기

정보교육 관심↑, 인종‧성별 접근성 차이는 개선해야… 

2022년 미국 컴퓨터과학교육 현황 보고서


▶ 미국 컴퓨터과학교사협회(CSTA)와 컴퓨터과학교육 단체들*은 최근 ‘미국 정보교육(Computer Science) 교과과정 변화에 대한 현황 보고서’를 발간함

 - 미국 고등학교 53%가 정보교육을 정규교과목으로 채택. 이는 작년보다 2% 증가한 수치이며, 일부 주에서는 정보교육과정을 졸업필수과목으로 지정

 - 학생들의 정보교육교과 등록률이 작년 대비 25% 상승하여, 높은 관심도를 보여줌

  * Code.org 정책지지연합(Advocacy Coalition), ECEP 연합(Expanding Computing Education Pathways alliance)


인종, 성별에 따른 정보교육 접근성 차이가 여전히 존재

 - 기초 정보교육과정 등록률을 인종별로 구분했을 때, 백인이 48%로 가장 높았음. 반면 미국원주민과 라틴계 그룹은 가장 낮은 등록률을 기록했으며, 이는 ‘정보교육을 교과목으로 채택하지 않는 학교’에 다니는 인종그룹과 일치함

 - 성별에서도 뚜렷한 차이가 나타남. 정보교육과정에 등록한 전국 여고생 비율은 32%에 불과함. 다만 정보교육이 졸업필수과목으로 지정되거나, 장려되는 몇 개의 주에서는 여성의 등록률이 40%를 상회


Code.org Advocacy Coalition은 정보교육을 주정부의 기본교육으로 만들기 위한 정책 9개를 제안

 - K-12 정보교육계획 및 기준 마련, 정보교육 교사연수를 위한 정책적 제안, 정보교육을 졸업필수과정으로 지정, 대학입학기준에 정보교육 포함 등

 - 정보교육은 이제 기본이자 필수 교과목으로, 모든 학생이 정보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정책입안자, 교육자들이 함께 노력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