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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tGPT 둘러싼 논란… “학습에 부정적” Vs. “수업 준비에 도움”
원문제목NYC education department blocks ChatGPT on school devices, networks
출처https://ny.chalkbeat.org/2023/1/3/23537987/nyc-schools-ban-chatgpt-writing-artificial-intelligence
분야국가별정책 주제창의융합교육
유형단신 발행일2023-01-03
등록일2023-02-27 작성자차대길 선임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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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tGPT 둘러싼 논란… “학습에 부정적” Vs. “수업 준비에 도움”


▶ 뉴욕시는 최근 학교 기기 및 네트워크에서의 ChatGPT* 접근을 차단

- 교육부 대변인은 이에 대해 “학습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콘텐츠 안전성과 정확성에 대한 우려가 있다”고 발표. 교육부 대변인은 또한 “ChatGPT가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기술 습득을 어렵게 한다”고 비판 

* OpenAI가 개발한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


- 호주 뉴사우스웨일즈(New South Wales), 퀸즐랜드(Queensland), 태즈매니아(Tasmania) 등을 관할하는 서호주 교육당국 역시 “공립학교에서 ChatGPT 사용을 금지한다”고 발표. 교육당국은 “학생이 다양한 교육평가**에서 ChatGPT를 활용할 경우,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는 것이 어렵다”는 입장. (관련링크)

** 노래 작곡, 시 작성, 컴퓨터 코딩, 시험 응답 등


반면 교사 수업 준비에 ChatGPT가 유용하다는 의견도 존재. 

- ChatGPT는 수업 계획 수립***, 학부모 이메일 응답하기, 학생평가 기준표 작성, 학생 에세이 채점, 학생 추천서 쓰기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음

- 교사들은 “ChatGPT가 교육 창의성, 학생과의 관계 등 여러 분야에서 미흡함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수업 준비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교사 보조원으로 분명 도움이 된다”는 의견

 *** (ChatGPT 수업계획 수립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RLppwbyUXmw&t=10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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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공 정책기획실 : 02-559-3932

최종 수정일 : 2024-0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