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과학창의재단

통합검색

동향리포트

미래교육 이끌 메가트렌드는 무엇일까… OECD 보고서 발간
원문제목Trends Shaping Education 2022
출처https://www.oecd-ilibrary.org/education/trends-shaping-education-2022_6ae8771a-en
분야유관기관동향 주제창의융합교육
유형브리프 발행일2023-01-18
등록일2023-02-27 작성자박은혜 연구원
조회1855 추천0 추천하기

미래교육 이끌 메가트렌드는 무엇일까… OECD 보고서 발간


OECD는 최근 ‘2022 교육형성트렌드(Trends Shaping Education 2022)’ 보고서를 발간, 미래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메가트렌드를 면밀히 분석했다.



■ 주요내용

지금껏 총 6회 발간된 교육형성트렌드 보고서는 2008년부터 2~3년 주기로 출간되고 있으며, 이번 2022년 버전은 2019년 이후 3년 만에 출간되었다. 


OECD는 이번 보고서를 통해 ①성장, ②생활과 일, ③지식과 힘, ④정체성과 소속감, ⑤변화하는 본성 등 총 5가지 키워드를 교육과 연결 지어 분석했다. 일반 트렌드 분석 보고서와 해당 보고서의 가장 큰 차별점은 기술, 사회 변화에 따른 트렌드를 분석함과 동시에 ‘이를 어떻게 교육적 주제와 연결시킬 수 있는지’ 기술한다는 점이다. 

 

[1장] 성장(Growth)

첫 장은 교육과 경제성장의 상관성을 보여준다. 교육의 전통적인 기능은 개인에게 지식을 제공해 경제활동이 가능한 인재로 성장시키는 것이다. 지금까지 교육의 기능과 정의가 여러 차례 변모했음에도, 이는 교육의 기본 역할로 남아있다. 따라서 교육은 기본적으로 인류의 경제성장에 기여한다. 동시에 경제성장과 함께 발생하는 소득격차 속에서 개인의 사회적 이동을 가능하게 하는 것 또한 교육의 역할이다. 그러나 교육의 역할이 비단 경제성장 또는 개인의 사회적 성공을 뒷받침하는데 그쳐서는 안 된다. 더불어 사는 세상으로의 발전, 지속가능한 생태계 구축 등 교육은 공동 번영을 위한 모두의 참여과제로 기능해야만 한다.  


[2장] 생활과 일(Living and working)

생활과 근로변화에 따른 교육의 역할 변화를 논한다. 급격한 기술 성장은 인간에게 요구되는 근로시간을 현격하게 줄였다. 최근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재택근무, 유연근무가 가속화된 것도 괄목할만한 변화다. 

다만 이러한 변화의 혜택이 모두에게 동일하게 주어지는 것은 아니다. 여전히 생활, 근로 분야에서 안전과 복지를 보장받지 못하는 이들이 많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교육의 역할은 풀지 못한 과제로 남아있다. 

평생학습제도는 실생활에서 필요한 교육적 성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좋은 대체제다. 학교 안에 갇힌 교육이 아닌, 살아있는 실생활 교육으로의 변화는 여전히 중요하다. 


[3장] 지식과 힘(Knowledge and power)

디지털기술 발전이 주는 변화에 초점을 맞췄다. 

사람들은 방대한 데이터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됐지만, 동시에 거짓뉴스 또는 불확실한 정보에 대한 접근성도 매우 높아졌다. 거짓정보를 제대로 처리하기 위해서는 집단지성이 필요하며, 교육을 통한 개개인의 인식능력 향상 또한 필수적이다. 이렇게 정보의 양과 질이 변하고 그에 대한 분석력과 판단력이 필요한 시기, 교육은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이와 같은 미래의 질문에 대해 오늘의 교육정책이 내놓는 답변은 무엇일지 모두가 함께 고민해야하는 때이다. 


[4장] 정체성과 소속감(Identity and belonging)

가상세계의 확장은 새로운 형태의 소속감을 탄생시켰다. 가상세계와 연결된 현실세계에서도 이전에는 없던 다양한 개인화, 공동체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그에 따라 요구되는 역량도 변하고 있는데, 이는 세계관 확장에 따라 교육방법도 변화해야 한다는 의미다. 동시에 교육을 통해 세계관 확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존재하는 차별과 불이익을 종식해야 하며, 공동의 웰빙(well-being)을 향해 나아가야 한다. 교육은 차별과 불이익을 줄이는 핵심요소임과 동시에 결과값이다. 공평한 사회가 도래했을 때 비로소 모두를 위한 양질의 교육이 실현될 수 있기 때문이다. 


[5장] 변화하는 본성(Our changing nature)

사람이 사람답게 살 수 있는 사회와 환경에 대한 분석이다. 신체와 인지 그리고 정서적 발전과 교육의 상관성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제기한다.

구체적으로 자원의 유한성, 식량 생산과 소비, 의학 발전, 디지털 커뮤니케이션과 같은 변화 방향성을 읽고, 개인과 집단의 웰빙(well-being)을 위한 교육 주제를 제시한다. 사회와 환경이 지속가능한 발전으로 나아가기 위해 우리는 생각하는 힘을 길러야 한다. 보고서가 제공하는 교육 주제는 사회와 환경이 지속가능한 발전으로 나아가도록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는 근본적인 생각거리로 이루어져있다.


■ 시사점

인류는 그 어느 때보다 고도화된 기술과 경제성장을 이룩했지만, 동시에 여전히 미래에 닥쳐올 수많은 난제를 품고 있다. 유한한 자원, 커져가는 빈부격차, 급격한 디지털화 속 예상 못한 문제점 등 해결책을 필요로 하는 글로벌 이슈가 산적해 있다. 이에 대해 우리는 늘 교육을 통해 해답을 얻고자 한다. 


본 보고서는 “교육의 미래를 논하는 것은 현재 문제를 미래로 미뤄놓는 것이 아니다”라며 “오히려 미래를 현재로 가져와 더 나은 세상을 대비하기 위한 것”이라 강조한다. 다음 세대가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가며 공동의 번영을 이루어갈 수 있도록 생각하는 힘을 길어주는 교육, 그리고 나아가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교육의 모습을 본 보고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동향리포트>는 글로벌 과학기술문화, 과학·수학·정보 교육 분야의 정책 의사결정자들을 위한

국가별 정책, 연구조사보고서, 유관기관 동향 등 시의성 있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자료제공 정책기획실 : 02-559-3932

최종 수정일 : 2024-0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