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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활용 학습 어떻게 할까? 칸 아카데미의 조언
원문제목How Schools Can Harness AI for Learning: Advice From the Khan Academy
출처https://www.edweek.org/technology/how-schools-can-harness-ai-for-learning-advice-from-the-khan-academy/2023/05
분야학교 및 기업 사례 주제창의융합교육
유형단신 발행일2023-05-25
등록일2023-07-25 작성자김태윤 선임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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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활용 학습 어떻게 할까? 칸 아카데미의 조언


▶ 최근 ChatGPT의 등장과 함께 학교에서의 AI 활용이 교육 이슈로 떠오름. 사람의 글을 모방하는 AI 기반 프로그램 ChatGPT가 학생들의 부정행위에 동원되는 것에 대한 우려가 존재하는 상황


▶ 현재 미국 전역 K-12* 교육자(educator)들은 교실서 ChatGPT 및 기타 AI 기반 기술을 활용하는 것에 대한 논의를 진행 중. 반면 현장 교육자들은 너무나 빠른 AI 발전을 교실에서 따라잡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음

  * 유치원에서 12학년까지 진행되는 유·초등 교육


▶ 크리스틴 디세르보(Kristen DiCerbo) 칸 아카데미 최고학습책임자는 지난 5월 교육주간 리더십 심포지엄(Education Week's Leadership Symposium)을 통해 이에 관한 교육 제언을 전달


 - 새로운 기술이 생길 때마다 학교와 지역 지도자들은 "우리가 해결해야 할 학습 문제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시작해야 함

 - 학생들은 적절한 자원이 제공되었을 때 가장 잘 배울 수 있으며, 새 지식을 배울 때 그들의 반응에 대한 즉각적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 특히 교사는 학생들이 ‘배우는 것의 가치’를 생각하도록 만들어야 함

  - 교사는 새로운 기술 및 도구가 학생들의 학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야 하며, AI 등 많은 가능성을 가진 도구들을 통해 ‘보다 개인화된 상호작용’을 만들어갈 수 있음


▶ 교사들은 ChatGPT와 다른 AI 기술을 금지하는 대신 다른 접근 방식을 취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도구를 학습 파트너로서 사용하는 방법’을 가르칠 수 있음

  - ChatGPT 사용이 불가능한 과제를 만들거나, 학생들이 수업 시간 내에 과제를 완료하도록 하여 부정행위를 방지할 수 있음

 - 학생들이 ChatGPT를 어떻게 사용하였는지를 문서화할 필요가 있음

  * 예) 학생은 에세이 초안에 대한 피드백을 얻기 위해  ChatGPT에게 어떤 도움을 받았는지 스스로 설명


▶ 학교는 그들의 무결성 정책(integrity policies)을 업데이트해야 함. 명확한 정책 방향을 정한 후, 학생들이 AI 도구로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을 할 수 없는지 알 수 있도록 공개토론을 진행하는 것도 필요




<동향리포트>는 글로벌 과학기술문화, 과학·수학·정보 교육 분야의 정책 의사결정자들을 위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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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공 정책기획실 : 02-559-3932

최종 수정일 : 2024-0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