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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가 변한다… 초등 교과서에 QR 코드 삽입하는 일본
원문제목Japan’s Elementary School Textbooks to See More Digital Content
출처https://japannews.yomiuri.co.jp/society/general-news/20230329-100314/
분야학교 및 기업 사례 주제SWAI교육
유형단신 발행일2023-03-29
등록일2023-09-19 작성자이어진 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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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가 변한다… 초등 교과서에 QR코드 삽입하는 일본


▶ 일본은 오는 2024년 4월부터 모든 새 초등학교 교과서에 QR코드 삽입 예정. 학생들은 이를 통해 1천 개가 넘는 디지털 자료와 기존 교과서를 함께 활용 가능.

▶ 일본은 이미 기가스쿨 정책을 통해 초‧중학생 1인당 1디지털 기기를 보급한 상황. 또한 2018학년도 교과서 검정 기준, 164개 교과서 중 155개에 QR 코드를 삽입한 바 있음. 그러나 그 수는 제한적이었으며, 이에 2024년도 새 교과서에는 600개가 넘는 QR코드가 삽입될 예정.

각 출판사들은 디지털 교육 자료를 활용해 기존 인쇄물(교재)을 보완하고 있음.* 그러나 디지털 교육 자료 활용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존재함.
  - (콘텐츠 안정성) 서책형 교과서는 1년에 걸쳐 상세한 검증을 거침. 이에 비해 디지털 교육 자료는 검인정 대상이 아님. ‘교과서와의 연관성’을 갖추고, ‘학생에게 부적절한 정보’만 아니면 모두 QR 코드를 통해 삽입될 수 있음
  - (교수자 및 교수법) 디지털 자료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교사들이 존재. 학생들의 경우, 디지털 자료가 서책 교과서에 집중하는 것을 방해하고, 스스로 생각할 시간을 갖는 것을 방해할 가능성이 있음(수동적 학습태도), ‘디지털 학습 장치가 학생들의 게임을 유발한다’는 보고도 존재 
  - (건강 문제) 디지털 학습기기 활용 수업에 참여한 학생 20~40%가 눈 목, 어깨 등의 부위에 피로/통증을 호소(2021학년도 교육문화체육과학기술부 조사)

  * QR코드를 통한 교과서 내용 변화 예
   1) 초등학교 5학년 일본어 교과서에 실리는 미야자와 겐지(시인)의 전기: 2페이지만 인쇄하고 나머지 내용은 QR코드로 제공

   2) 과학실험 방법과 입체 도형을 확인할 수 있는 콘텐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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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공 정책기획실 : 02-559-3932

최종 수정일 : 2024-0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