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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리포트

STEM 분야 교육 개선을 위한 마이크로 자격증명 프로젝트 검토 결과
원문제목Japan to give ¥300 billion to universities expanding science education
출처https://www.rand.org/pubs/research_reports/RRA2486-1.html
분야연구조사보고서 주제창의융합교육
유형단신 발행일2023-09-26
등록일2023-10-24 작성자이어진 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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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M 분야 교육 개선을 위한 마이크로 자격증명 프로젝트 검토 결과


▶ 미 연구기관 RAND Corporation은 공학 및 컴퓨터과학 교육 향상을 위한 일명 ‘루이지애나 마이크로 자격증명 프로젝트’를 추진. 이는 STEM 분야 교육을 개선하기 위해, 관련 교수(가르치는 역량, 기술)에 대한 인증을 제공하는 것. 이 프로젝트에는 루이지애나 교육부, 루이지애나 주립대(LSU), 주식회사 블룸보드(BBI)가 협력했으며, RAND는 연구 보고서를 바탕으로 해당 모델을 주 전역으로 확장하고자 함.


▶ 이번 프로젝트는 ‘자격증명의 목적에 따라, 그 과정이 매우 다양해진다’는 점에 착안해 추진되고 있음. 이를 통해 엔지니어링 기초(Pre-Engineering), 디지털 디자인 및 신흥 미디어(DDEM), 컴퓨터과학 등 STEM 교수에 대한 총 18개 자격증명이 개발됨.


▶ 관련 보고서는 지난 2021~2022학년도 프로젝트 실행 첫 해의 포괄적인 성과와 개요, 시사점을 담고 있음. 참여 교사들은 “평가자로부터 받는 피드백이 유용했으며, 파트너 대학(LSU) 및 기업(BBI)으로부터의 지원이 유용하다”고 응답. 이들은 또한 “동료들의 지지와 협력이 자격증명 완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의견도 제시. 보고서는 이를 통해, 교사를 마이크로 자격증명 개발 및 테스트에 참여시킬 수 있는 인센티브를 파악함. 또한 전문가 교사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동료 교사에 대한 지원책이 필요함을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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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공 정책기획실 : 02-559-3932

최종 수정일 : 2024-0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