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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네스코, 생성형 AI 관련 미디어 및 정보 활용 능력 조사 결과 발표
원문제목Examining Media and Information Literacy Responses to Generative AI: A UNESCO Policy Brief
출처https://www.unesco.org/en/articles/examining-media-and-information-literacy-responses-generative-ai-unesco-policy-brief
분야연구조사보고서 주제SWAI교육
유형단신 발행일2024-02-02
등록일2024-02-26 작성자이지윤 선임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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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네스코, 생성형 AI 관련 미디어 및 정보 활용 능력 조사 결과 발표 

 

유네스코는 지난 26일 슬로베니아에서 개최된 2AI 윤리 글로벌 포럼’(Global Forum on the Ethics of Artificial Intelligence 2024)에서 생성형 인공지능(GAI)의 발전에 대응하여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미디어 및 정보 활용 능력(MIL) 조사 결과를 정책 브리핑 형태로 발표함

 

- 이번 정책 브리핑은 ‘GAI의 진화에 대응한 미디어 및 정보 활용 능력 제고에 따른 사용자 권한 부여를 주제로, GAI 개발에 대한 미디어 및 정보 반응을 조사하고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함(작성자 : Ms Divina Frau-Meigs 미디어 및 ICT 사회학 교수)


- 조사 영역으로는 허위 정보, 증오심 표현, 개인 정보 보호와 데이터 권리 침해, 출처 신뢰성과 평생 학습 기회 등을 포함함

 

GAI에 대한 프레임워크, 정책 및 규제 메커니즘 개발 시 권장 사항을 아래와 같이 제시함

- 설명가능한 AI 표준의 채택 : 교육 설계 및 디지털 규정에 통합

- 교육에 MIL(Media and Information Literacy) 통합 : AI 소양 함양 프로그램과 함께 공식 및 비공식 교육 모두에 MIL을 포함

- 디지털 혁신과 관련한 국가 MIL 정책 개발 : 생성형 AI 개발자가 사용자 권한을 우선시하고 윤리적 사항을 고려하도록 보장





<동향리포트>는 글로벌 과학기술문화, 과학·수학·정보 교육 분야의 정책 의사결정자들을 위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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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공 정책기획실 : 02-559-3932

최종 수정일 : 2024-0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