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과학창의재단

통합검색

이슈페이퍼/FOCUS

ISSUE PAPER 디지털 인재양성을 위한 학습생태계 구축 방안
발행호2022-2호 발행일2022-07-26
저자임철일(서울대학교) 등 6인
등록일2022-07-25 작성자이어진
조회1449 추천0 추천하기
요약문

[ KOFAC ISSUE PAPER 2022-2] 

디지털 인재양성을 위한 학습생태계 구축 방안


디지털 전환(DX)은 선택이 아닌 다음 세대의 생존전략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한 국가적 정책을 위한 제언


■ 목차

  1. 서론

  2. 디지털 인재의 정의와 국내외 디지털 인재 양성 현황

             - DX 시대, 디지털 인재 양성의 현황과 지원 방향

             - 디지털 인재 양성에서 데이터 사이언스의 중요성

  3. AI를 활용한 디지털 인재양성 방법 및 현실적 대안

             - 에듀테크의 공교육 도입에 따른 학교 현장의 기대와 우려

             - HTHT의 개념과 HTHT 연구사례로 본 교육효과와 보편교육에 적용 시 선결되어야 할 점

             - 오픈 배지의 의미와 공교육에서의 활용 방안

  4. 디지털 인재양성의 거버넌스 확립

             - 디지털 인재 양성의 거버넌스 확립

  5. 결론



○ 작성자 : 임철일(서울대학교), 주길홍(경인교육대학교), 김민기(한국과학기술원), 유인식((주)유비온), 최정원(만월중학교), 김종범(한국과학창의재단)



○ 이북보기




<KOFAC ISSUE PAPER>는 과학기술문화, 과학융합인재, 과학·수학·정보 교육에 관한 주요 현안이슈를 심층 분석하고 정책제언을 함으로써,

미래 이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정책 수립 시 활용하고자 발행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제공 정책기획실 : 02-559-3932

최종 수정일 : 2024-01-29